‘고령 지산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기념식 성료
상태바
‘고령 지산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기념식 성료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2.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령군
사진=고령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고령군은 20일 대가야박물관 및 대가야문화누리에서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고유제, 표지석 제막식, 등재기념식, 가야금공연 등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비롯한 가야고분군은 지난 9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우리나라 16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가야고분군은 1500년 전 가야의 실체를 증명하는 독보적인 증거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특히 고령 지산동 고분군은 가야 정치체 중 가장 넓은 영역을 포함하며 성장하여 고대국가를 이룩한 대가야 지배층의 무덤군으로 평가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계유산 등재 고유제, 표지석 제막식, 기념식수, 등재기념식, 군립가야금연주단 축하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연이어 개최됐다. 고유제는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 지내는 제사로서 고령군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하늘과 조상에게 고하는 고유제를 대가야종묘에서 개최했다.

또 지산동 고분군의 입구에 세계유산 등재를 공표하고 방문객에게 세계유산이 등재됐음을 상징케 하는 세계유산 표지석을 설치하고, 이것을 기념하는 제막행사를 개최했다.

이후에는 본격적인 등재기념식을 개최했는데, 행사는 대가야 건국신화와 지산동 고분군을 주제로 한 샌드아트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등재경과보고, 유공자표창, 세계유산 등재 선포 및 보존관리 서약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이남철 고령군수를 비롯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대신해 김상철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 김명국 고령군의회 의장, 노성환 경북도의회 의원 등 많은 내빈들이 참여해 세계유산 등재의미와 축하를 나눴다.

모든 기념행사 이후에는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고령군립가야금연주단의 정기공연이 이어졌으며, 가야금연주단과 소리꾼 오정해를 비롯한 다양한 공연들을 마련해 기념행사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우리 고령군의 10여년에 걸친 숙원사업이었던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완수한 것을 고령군민 모두가 한자리에서 자축하고 기념하는 행사를 마련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세계유산도시로서 나날이 달라지는 고령군을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군민에게 약속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