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 총력
상태바
대구환경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 총력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3.12.2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지방환경청
사진=대구지방환경청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은 지난 19일 현재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Avian influenza)가 전국적으로 야생조류 8건, 가금농가 20건이 발생한 가운데 대구·경북에서 4건(구미 지산샛강)이 발생함에 따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조류인플루엔자는 가금(닭·오리 등), 야생조류(오리·기러기·원앙 등)에서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으로 감염되어도 뚜렷한 증상 없이 지나가는 저병원성과 폐사율이 100%에 달하는 고병원성(제1종 가축전염병)이 있다.

대구환경청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의 확산방지·신속대응을 위해 올해 10월 5일부터 ‘야생조류 AI 대응 상황반’을 운영하면서 철새 도래지인 낙동강 4개소(구미 해평습지·지산샛강, 고령 사문진, 김천 감천), 금호강 2개소(대구 안심습지, 경산 하양읍)를 대상으로 예찰(67회), 분변채취(5회) 등을 실시해 왔으며 추가적인 발생 방지를 위해 방역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환경청 관계자는 "가금 농가의 경우 사육 중인 가금에서 폐사체 증가, 산란율 저하, 사료 섭취량 감소 등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 및 방역부서에 신고해 주시기 바라며, 시·도민께서도 폐사체, 신경증상(비틀거리거나, 목이 돌아가는 등)을 나타내는 야생조류를 발견하는 즉시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 또는 우리청 자연환경과로 신고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서흥원 대구환경청장은 "우리청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시·도민께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지역 출입을 삼가고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야생조류의 폐사체나 이상 개체를 발견한 때에는 우리청 또는 해당 지자체에 신속히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질병이 의심되는 야생조류를 신고해 고병원성이 확인된 경우 신고자에게 신고포상금(예산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20만원 내)을 지급한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