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 소통 우수모델 주목
상태바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 소통 우수모델 주목
  • 안철이 기자
  • 승인 2023.12.2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간 84건 정책제안 권고, 41건 제안채택, 48.9% 높은 제안채택률
시민 목소리 정책 반영·실행으로 시민 편의 증진되는 선순환 효과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 소통 우수모델 주목<사진=양산시>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경남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위원장 박원현)가 시민소통의 우수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시민통합위원회는 5개 분과(경제산업, 문화자치, 복지교육, 안전환경, 도시개발)에 10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1년간 84건의 정책제안을 권고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위원회는 민선8기 양산시장 공약사항으로 시의 주요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소통과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22년 10월 12일 출범했다. 

또 공모로 선발된 60명과 추천으로 선발된 전문가 40명이 정책제안과 공약변경사항과 시정 주요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위원회는 지난해 출범 당시에는 100명이라는 대규모 인원에 일반 제안 기능과 중복되는 측면이 있어, 옥상옥의 위원회가 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가 있었다. 

또한  박원현 위원장, 박규하 부위원장, 5명의 분과장을 중심으로 단순 나열적인 제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토론을 거쳐 실행가능성이 높은 제안을 만들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활동함으로써, 필요한 위원회라는 인식이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다.

5개 분과위원회는 140건의 제안을 발굴하고, 72차례의 회의를 거쳐 84건의 제안을 정책제안으로 권고했으며, 이 중 41건의 제안이 추진가능한 제안(채택률 48.9%)으로 정책화 과정에 있다. 일반적인 제안의 경우 채택률이 10~20% 정도인 것을 볼 때, 48.9%의 제안채택률은 위원회의 노력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에서 제안한 대표적인 제안인 ▲KTX정차에 따른 ‘물금역명 변경’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벽없는 양산프로젝트’ ▲여성 1인점주 안전을 위한 ‘안심벨 지원’ ▲문화예술인재 양성을 위한 ‘양산시 전국 피아노 콩쿠르 개최’ ▲노후화된 ‘대운산 자연휴양림 리모델링’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휴양림, 숲애서, 캠핑장 등 전화예약 추가’ 제안들은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반영된 것들로, 정책실행으로 이어진다면 양산 시민의 편의가 증진되는 선순환 효과도 기대된다.

또 위원회 내에서도 소통이 안되면 시민들과도 소통이 어렵다는 인식하에 포항·경주와 통영에서 워크숍을 개최해 위원 서로간의 화합, 역량강화 교육, 벤치마킹을 통해 위원회 스스로 운영방향에 대해 정립해 가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 결과로 위원회 회의가 회의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분과별로 소모임을 구성해 제안 관련 현장방문 활동,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시민의 목소리를 충실하게 듣기 위해 자율적인 활동도 펼치고 있다.

위원회는 정책제안 외에도 공약사업의 실천계획 수립과 변경에 대한 의견의 제시하는 공약이행평가단의 기능도 담당하고 있어, 9건의 공약사항의 변경사항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사송공공주택지구 준공 전 시민의견청취, 낙동강 황산공원 종합정비 로드맵 발표회, 회야강 르네상스 비전 발표회, 적극행정 경진대회 시민평가단 참여 등 시민의 목소리가 필요한 시정 현안사업장에 16차례 참여했다.

아울러 지난 10월 개최된 정기회의에서는 위원들이 모금한 500만원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양산시 복지재단에 기탁했으며, 앞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박원현 위원장은 “2024년에는 지난 1년간 권고됐던 정책제안들이 성과로 나타나기를 기대한다”며 “시민통합위원회의 성공사례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동연 양산시장은 “시민통합위원회가 2024년에도 시민의 입장에서 불편한 제도나 규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시민에게 필요한 제안을 하는 위원회가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