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정부, ‘수시검사 확대’로 골재 품질↑
상태바
정부, ‘수시검사 확대’로 골재 품질↑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검사 대비 적발률 5배 높아…수시검사 확대 위한 예산 지원 근거 마련 추진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올해부터 본격 실시한 골재 품질 수시검사의 추진 결과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정부는 앞으로 수시검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올 한 해 총 28개의 골재채취업체와 50개의 레미콘 제조사에 대한 골재 품질 수시검사를 공개했다. 수시검사 결과, 골재채취업체의 경우 7개 업체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0.08mm체 통과율이 높게 나와 불합격한 업체가 4개로 가장 많아 생산과정에서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업체는 원인분석, 시정조치 및 검증시험 후 재검사를 통해 합격 판정을 받기 전까지 공급·판매를 중단하도록 했다. 

레미콘 제조사의 경우, 21개 업체가 골재 품질시험 미실시, 골재 저장 설비 관리 미흡 등 문제가 있었으며, 중대 결함이 있는 업체는 국가기술 표준원에 KS 인증취소 등 조치를 요구하고,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조치 했다.

국토부는 수시검사 확대를 위해 품질검사에 대한 예산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은 골재채취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는 한편, 골재의 생산, 판매, 유통까지 골재의 이동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이력 관리도 추진해 불량골재 유통을 근절할 계획이다.

국토부 우정훈 건설산업과장은 “골재가 콘크리트에 혼합된 후에는 골재 품질을 확인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수시검사와 이력관리를 통해 불량골재 유통이 사전에 차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