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관악구, 서울시 『마을공동체 육성 분야』 최우수구로 선정
상태바
관악구, 서울시 『마을공동체 육성 분야』 최우수구로 선정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2.12.0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마을공동체 육성 분야』 사업은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경제, 문화,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올해 처음 추진한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이다.

이번 『마을공동체 육성 분야』 인센티브 사업 평가는 ‘마을공동체 회복 토대구축’, ‘민‧관 협력’, ‘마을공동체 사업’ 등 3개 분야, 10개 세부지표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관악구는 다양한 교육‧홍보활동으로 ‘마을공동체 인식확산’에 기여한 것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해 1억 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난향동 ‘뜰안에 북카페’, ‘청소년 휴카페’, ‘돌봄 지원 사업’,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사업’ 등 「서울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에 선정된 30개 사업과 ‘신사동 재활용기부센터’, 대학동 주민 모임 ‘옹기종기 마을’ 벽화조성 등 마을공동체의 토대를 구축하는 활동을 펼쳤다. 특히 「마을공동체 조성 사업」의 시작 단계인 올해는 마을공동체 인식확산을 위해 교육·홍보 분야에 중점을 뒀다.

‘마을공동체 인식 확산교육’, ‘간부직 공무원 인식확산 교육’ 등 공무원 교육 뿐 아니라 ‘일꾼양성 교육’, ‘사회단체 참여교육’, ‘마을리더 아카데미’, ‘우수사례 지역 방문견학’ 등 주민 교육을 통해 공동체 활동을 선도할 인재를 육성해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등 마을공동체 확산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재산세 납부고지서 마을공동체 홍보 문구, 마을공동체 홍보콘서트 등 타 구와 차별화되는 홍보 활동을 통해 마을공동체 알리기에 주력했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