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알뜰 보험] 치매보험보장 & 간병인치매보험 살펴보고 부모님치매보험 든든하게 구성하자
상태바
[알뜰 보험] 치매보험보장 & 간병인치매보험 살펴보고 부모님치매보험 든든하게 구성하자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12.20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보험보장 & 간병인치매보험 살펴보고 부모님치매보험 든든하게 구성하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매는 뇌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로 기억력 저하, 판단력 감소, 일상 활동의 어려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한 노화의 결과로만 생각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뇌의 여러 구조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프론트로템포럴 치매 등 다양한 유형이 있고, 각각의 원인과 진행 과정, 증상이 다르다. 치매의 진행은 천천히 일어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가벼운 기억 상실로 시작되어도, 점차 환자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따라 환자는 음식 조리부터 개인위생 관리, 의약품 복용 등 기본적인 일상 활동조차 도움 없이 수행하기 어렵게 된다.

대부분의 치매 환자는 초기에는 뚜렷한 문제 없이 일상을 이어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가족이나 전문 간병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발생한다. 치매 간병 보험은 이런 부분에 대한 경제적 보장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양한 보험 제품 정보는 특정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lsq2c)에서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노년기에만 치매가 발병한다고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젊은 나이에도 치매의 위험이 있다. 특히, 젊은 연령대에서 치매 진단을 받게 된다면 그 쇼크는 매우 클 것이며,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는 중요한 시기에 금전적 부담을 겪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연령에 상관없이 치매 보장을 포함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보험사들은 연령 제한 및 보장 내용에 차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보험 상품을 찾기 위해 세심한 비교와 검토가 필요하다.

치매의 진단은 환자의 상태와 진행도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될 수 있다. 임상치매평가인 CDR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평가 기준 중 하나로, 환자의 증상의 심각성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다. 이 평가는 환자의 일상생활 능력, 인지 능력, 행동 및 정서적 변화 등 다양한 영역을 평가하여 치매의 단계와 진행도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와 관리 방안을 결정하게 되며, 보험에서의 지원 범위와 방식을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보험상품의 다양성은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다. 그러나 동시에 각 상품마다 제공하는 보장 범위, 보험금 지급 기준, 보험료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에 대한 깊은 이해와 비교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어떤 보험상품은 초기 진단 시점의 보장금은 적으나 장기요양이나 특정 치료에 대한 지원이 풍부할 수 있다. 반면 다른 상품은 초기에 높은 보장금을 제공하지만 장기적인 서비스 지원은 제한적일 수 있다. 따라서 가입자나 그 가족들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예상되는 케어 필요성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정보의 투명성은 매우 중요하다. 일부 보험회사는 자사의 상품 정보를 명확히 공개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입자들의 이해를 돕기도 한다. 또한, 여러 보험 비교 사이트나 앱들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보험상품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보험금 청구나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치매 환자 가족들의 경험담을 참고하면, 보험상품 선택에 있어 보다 현실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보험 청구 시에는 대리청구인을 활용하여 피보험자 본인이 절차에 참여하기 어려울 때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확인된 가족 중에서 대리인을 선정하며, 피보험자 본인이 청구 과정을 수행할 수 없게 되면 이 대리인이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보험 가입 초기에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중간에 변경이나 추가도 가능하므로 항상 체크하여 대비하게끔 하자.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aa2ee)를 이용하면 여러 상품 중에서 가장 본인의 상황과 맞는 치매보험보장, 간병인치매보험, 부모님치매보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