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오늘의 책] ‘우리는 다시 먼바다로 나갈 수 있을까’ 이주영 작가
상태바
[오늘의 책] ‘우리는 다시 먼바다로 나갈 수 있을까’ 이주영 작가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3.12.18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소아응급실 이주영 교수가 마음으로 눌러쓴 당직 일지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병실에 누워 있는 아이의 곁을 지키는 모든 어른을 위한 호소의 기록이 출간됐다.

15년 전, 어른들의 언어가 아닌 아이들의 몸짓과 눈빛으로 나누는 이야기가 좋아 소아청소년과를 택한 젊은 전공의가 있다. 15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소아응급실에서 아픈 아이들과 보호자들의 낮과 밤을 지키며 살아간다. 

소아응급실에서는 환자가 오래 머물지 않는다. 매일 많은 사람이 쏟아져 들어오지만, 이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는 내일이 없다. 내일이 되기 전에 환자는 집으로 외래로 병실로 떠난다. 

이주영 작가는 매일 소아응급실에서 마주하는 찰나의 기쁨과 감사의 순간들, 안타까운 사연들, 소아청소년과 의사로 살아가며 겪는 많은 아픔과 슬픔, 그로 인한 성장의 시간을 오래 기억하기 위해 퇴근길이면 당직 일지를 쓰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과 그보다 더 많은 이야기가 그저 ‘스쳐 지나가는’ 곳일 뿐이지만 의료의 본질만은 환자와 보호자에게 오롯이 전해지길 소망하며...

이 작가는 응급실에서 보살핌이 필요한 사람은 때로 아이보다 엄마, 아빠임을 알고 그들을 위해 먼저 다정한 마음을 내어준다. 

아직 아이 돌보는 법이 서툰 초보 부모들을 보며 똑같이 서툴렀던 자신의 풋내기 시절을 돌아보고, 딸아이가 다쳐 의사가 아닌 보호자로서 응급실을 찾았을 때는 상대의 입장과 속도를 몰라 오해했던 시간을 돌아본다. 

아이를 잃어 절망과 고통을 겪고 있는 부모들에게서 아버지의 어깨를 먼저 보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최선을 다해 환자를 돌보는 병원 곳곳의 ‘무대 뒤’ 의사들, 매일 밤 잠든 아이와 가족을 위해 귀하디귀한 마음 한 조각을 기꺼이 떼어주는 간호사들을 향한 따스한 시선도 잊지 않는다. 

학대 아동을 진료할 때는 아픔과 미안함, 자책감에 고개를 숙이고, 장애가 있는 아이의 아주 짧은 눈맞춤 한번에도 함박웃음을 짓는 엄마를 보면서는 누구도 다른 사람의 삶을 함부로 재단할 수 없음을 깨닫고 다시 한번 고개를 숙인다. 

소아청소년과를 지원하는 전공의가 사라지고, 동네 소아청소년과가 문을 닫고, 소아응급실이 더 이상 중환자를 받지 못하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소아 의료의 문제에 대한 고민도 아울러 나눈다. 

너무나 안타까워 언급하기조차 버거운 사안이지만 소중한 이 땅의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아픈 현실을 용기 내어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어른들의 역할에 대해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그러므로 이 책은, 한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아이들 곁을 지키는 모든 어른에게 한 팀이 돼보자고 내미는 다정한 두 손이다.

그리고 끝내는, 왜곡돼가는 아이들의 환경과 우리나라 소아 의료의 현실을 조금이라도 개선해보고자 용기 내어 건네는 불완전하지만 간절한 호소의 말이다. 

 

◈저자 소개 

이주영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소아응급의학과 세부 전문의이며,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소아 전문응급센터 임상 조교수다. 동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수련했다. 전문의가 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진료는 언제나 새롭고,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취득했지만, 육아는 여전히 어렵다. 집에서는 사랑을 배우고 응급실에서는 삶을 배우며, 찰나의 기쁨과 스쳐 가는 감사의 순간들을 오래오래 기억하기 위해 쓴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