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교유과 돌봄 모두 책임지는 촘촘한 초등돌봄 지원 강화!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교유과 돌봄 모두 책임지는 촘촘한 초등돌봄 지원 강화!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3.12.13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교육청, 모두를 아우르는 대구 초등돌봄 운영한다.
즐거운 배움, 따뜻한 돌봄의 대구 초등돌봄교실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시교육청 전경.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돌봄교실의 이용학생 수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그 수요 또한 다양해짐에 따라 교육과 돌봄 모두를 책임지는 촘촘한 초등돌봄 지원을 강화한다고 12월 12일(화) 밝혔다.

  대구 초등돌봄교실은 교육이 있는 돌봄을 지향하면서, 학교마다 돌봄교실 2실을 돌봄전담사와 프로그램 강사가 1실씩 분담하여 숙제, 독서, 놀이 등 개인 활동과 특기적성 프로그램 시간대별로 교차하여 운영하는 것이 특색이다.  

  타지역과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외부전문강사 및 지역대학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한 놀이ㆍ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이를 위탁하여 운영하는데 이는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교직원 업무경감의 효과가 있어 위탁 운영교가 5년 전 대비 11% 늘어났다.

  한편, 초등돌봄교실 위탁 운영은 교육부 기본계획에 따라 전인적인 돌봄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비영리 법인과 사회적 기업에 위탁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등 절차를 준수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2010년 교육부(당시 교육과학기술부)의 국정과제 및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 발굴·육성 기본계획에 따라 대구행복한학교재단을 대구시, SK와 공동으로 출연하여 시의회 승인을 거쳐 단위학교에서 위탁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난 11월에 실시한 돌봄교실 참여 학생의 학부모 만족도가 96.42%, 5년 연속 9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학생관리(33.64%), 프로그램 운영(30.92%)으로 나타났다. 이는 돌봄교실 참여 학생들이 무료하지 않도록 다양한 놀이와 체험 중심의 무상 특기적성프로그램을 매일 1개 이상 운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에 대구교육청은 놀이ㆍ체험 중심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이 외에 AI, 코딩 등 교육환경 변화에 맞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창의력과 잠재력을 키우는 돌봄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내년부터는 신입생 대상 초등돌봄교실 이용 대상자에 대한 사전 신청을 받아 기존 오프라인으로 받는 방식에서 차세대 나이스와 연계한 정부24(누리집)을 통해 PC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적극 안내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령인구 감소로 한 아이 한 아이가 모두 소중한 지금, 학부모의 양육 및 교육 부담을 덜고 심도 있는 돌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촘촘한 돌봄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학교와 협력하여 돌봄 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