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규모 4.0지진에도 아무런 피해 접수 없어...만일의 사태 대비!
상태바
경주시, 규모 4.0지진에도 아무런 피해 접수 없어...만일의 사태 대비!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3.11.3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민간시설 등 점검 중이나 현재까지 집계된 피해 없어
경주시민들 일상과 같이 평온상태 유지
주낙영 시장,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신속한 대응 당부!"
분황사 30일 이른 새벽 5시 경 지진 후 모습 cctv 화면 갈무리 사진. [사진=경주시]
분황사 30일 이른 새벽 5시 경 지진 후 모습 cctv 화면 갈무리 사진. [사진=경주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주시가 30일 오전 4:55분경 경주시 동남동쪽 19km 지역 (위도: 35.79 N, 경도: 129.42 E)에 규모 4.0 강도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경주시와 유관기관의 신속한 대응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종합상황실을 긴급 가동하고 비상 2단계를 발동하는 등 피해상황 신속 파악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또한 시민불안 해소 및 상황종료 시까지 전 직원 1/5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지진 발생 새벽부터 종합상황실 등으로 99건의 문의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인적, 물적 등 피해 접수는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진은 총 6건이 발생했지만 모두 규모 0.8~1.5 사이이다. 

또 월성원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등 원전·방폐장 시설 운영에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전직원이 비상대기중이며 아직 피해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지진 이후 30일 이른 새벽 5시 경 cctv 화면 갈무리. [사진=경주시]
지진 이후 30일 이른 새벽 5시 경 cctv 화면 갈무리. [사진=경주시]

아울러 재난대책본부가 주축이 되어 읍면동, 문화재 관련기관, 상․하수도처리장, 아파트 단지 등 공공·민간시설 전반에 걸쳐 피해사항 점검 중이나 아직까지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경주 황성동에 거주하는 손모씨는“새벽에 4.0 지진으로 몇 초간 다소 불안함이 있었으나 특별한 피해사항도 없이 시민들이 평시와 같은 일상을 유지하고 있는데, 일부 언론에서 지진소식을 전하면서 7년 전의 규모 5.8 지진영상 방영으로 마치 이번 지진이 아주 심각하다는 오해를 할 수 있다.”며 전국적인 관심인 만큼 올바른 지진소식 전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지진 피해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만일을 대비하여 소방, 경찰, 기상청, 문화재, 원전 등 관련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전 직원 1/5 비상근무, 재난안전문자 시스템 재점검 등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비태세를 확립하여 시민안전에 최선의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주시는 재난으로 정신적·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시민들을 위해 재난심리지원 프로그램 및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