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주서 '2023 건강마을 조성사업 성과대회' 개최
상태바
경북도, 경주서 '2023 건강마을 조성사업 성과대회' 개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1.2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28일 경주 라한셀렉트호텔에서 도내 31개 건강마을 주민과 건강증진지원단 교수 및 시군 공무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건강마을 조성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마을 건강을 위해 기여한 건강위원 등 유공자와 건강마을 조성사업을 내실있게 운영한 우수보건소에 대한 표창 수여 및 우수사례와 해피댄스 운영에 대한 시상 등 표창과 격려가 이어졌다.

우수사례 시상은 31개 마을의 우수사례 중 5개 우수사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마을주민 대표가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수사례 선정 마을 중 영덕군 병곡면 ‘걷기동아리의 선순환’에서는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기는 쓰담달리기(플로킹) 운영과 재활용 수거 후 수익금을 경로당 반찬 지원에 활용하는 사업을 발표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식전 공연과 어울림 한마당에서는 마을에서 배운 건강프로그램을 공연해 장구, 합창, 시낭송, 건강댄스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다. 2부에 진행된 어울림한마당은 기웅아재의 진행으로 웃음과 박수가 끊이지 않았다.

공연팀 중 예천군 감천면 건강댄스팀은 70~80대 어르신으로 고령이지만 모두 활짝 웃는 얼굴과 건강한 모습으로 의자에 앉아 신나는 음악에 맞춰 체조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분들이 큰 박수로 환호했다.

부대행사로 행사장 로비에 31개의 건강마을 홍보부스와 한 해 동안 만든 작품들을 전시했으며 즉석 인화 포토존에서는 건강한 우리들의 모습을 담고자 줄이 이어졌다.

한편, 건강마을 조성사업은 2014년 최초 사업을 시작해 도내 31개 마을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북도 특화사업으로 사업 진행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마을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함께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운영한다.

황영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북이 건강한 이유는 이렇게 애써주시는 마을주민들 덕분이다. 한분 한분 행복하고 건강한 모습에 모두가 살고 싶은 경북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경북도는 앞으로도 건강마을 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