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알뜰 보험] 치매보험 및 경증치매보험 살펴보고 치매보험간병비 든든하게 준비하기
상태바
[알뜰 보험] 치매보험 및 경증치매보험 살펴보고 치매보험간병비 든든하게 준비하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11.28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보험 및 경증치매보험 살펴보고 치매보험간병비 든든하게 준비하기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매라는 진단을 받는 순간, 마음이 답답하게 되겠지만, 나보다 더 큰 걱정은 가족들이 겪는 슬픔이다. 사실상, 치매는 우리 주변에서 멀지 않은 위험이다. 15분마다 한 사람이 치매라는 진단을 받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기대 수명은 100세를 넘긴 지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났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노년기를 더 긴 시간 동안 살아가게 되었다. 평균 수명이 증가했지만,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한 기간은 20대와 30대에 국한되어 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점차 노화의 과정이 시작되며, 그 중에서도 치매는 가장 큰 위험 요소로 여겨지기에, 치매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asfh5)를 활용하여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치매는 현재까지 아무런 치료법이 없는 질병으로, 한번 걸리게 되면 완치가 불가능하다. 의학의 발전으로, 약물 치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는 있지만, 이것이 질병을 완전히 치료하거나 정지시키는 것은 아니다. 이는 치매가 뇌 세포를 지속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으로, 일단 뇌 세포가 손상되면 그것을 복구하거나 재생하는 것은 현재의 의학 기술로는 불가능하다.

특정 단계를 넘어가게 되면, 치매 환자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억력 저하, 판단력 감소, 행동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환자는 식사 준비, 청결 유지, 약 복용 등 일상적인 활동을 스스로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는 외부의 도움, 특히 전문적인 간병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치매는 주로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로 분류된다. 일부 치매보험 상품은 알츠하이머 치매만 보장하므로, 혈관성 치매 진단 시 보장 받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치매의 모든 형태를 포함하도록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매 진단 시 지급되는 금액은 진단 단계에 따라 다르다. 진단 단계별로 보장 금액이 정해져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보장금은 총 계약금액의 비율로 지급되거나, 진단 단계에 따라 다른 금액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비율제로 지급받을 경우 중증 치매 시 보장금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으며, 진단 단계별로 보장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지급 금액이 많아지지만, 월별 납입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하루하루 변화하는 생활비에 대한 보장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때 보장 기간과 보증 지급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장 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입자에게는 좋은 조건이 된다.

보증 지급 기간은 가입자가 치매 발병으로 사망할 경우 유족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 지급 기간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보증 지급 기간이 5년이라면, 가입자가 3년 만에 사망하면 유족은 2년 동안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한 후 간병인을 고용하지 않아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매 발병 확률은 65세부터 75세 사이에 급격히 증가하며, 80세 이상이면 확률이 상당히 줄어든다.

치매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음에 따라, 적절한 보험 준비가 중요하다. 80세 이전에 다른 원인으로 사망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책임 준비금 제도가 포함된 보험 상품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임 준비금 제도는 보험 가입자가 간병 서비스 이용 전에 사망할 경우, 유족에게 기본적인 보장금을 지급하는 방안이다. 이것은 환급금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치매를 앓게 되면, 간병비용은 하루에 몇 십만 원에 달하게 될 수 있다. 이전에는 대가족 구조에서 가족들이 간병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이 주를 이루고 있어, 간병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미리 치매간병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dfd3)를 활용하여 여러 다양한 치매보험, 치매보험간병비, 경증치매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보험 가입 전에는 보장 범위와 보장 금액, 진단비 지급 방식 등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생활비 보장 특약과 보증 지급 기간 등을 검토하여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