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광주은행,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상태바
광주은행,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11.2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55주년 축하 화환을 대체해 쌀을 기부받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한 감사고객에게 감사패 전달
가장 가까운 곳에서 먼저 찾아가는 금융실천 통해 100년 은행으로 성장할 것
광주은행,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 광주은행 제공
광주은행,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 광주은행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은 20일, 본점에서 창립 55주년을 맞이해 고병일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감사고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55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은 특별하게 창립 55주년을 축하하는 화환을 대체하여 쌀을 기부받아 지역민의 따뜻한 관심과 고객의 사랑으로 모인 쌀 300포대를 지역 내 소외 계층 및 소년·소녀 가장에게 전달함으로써, 지역사랑과 따뜻한 나눔 실천의 의미를 더했다.

이어진 창립 기념식 행사에서는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광주은행의 지난 55년 역사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감사고객에게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우수 직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마음가짐을 다짐했다.

이와 더불어 ‘광주은행 텐텐(Ten Ten) 양궁단’ 소속 최미선 선수의 아시안게임 단체전 우승에 대한 포상을 수여하며, 임직원 모두 하나 된 마음으로 축하와 격려의 시간을 가졌다.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기념사에서 “혼란스러운 국제정세와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불황의 장기화 속에서도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신 고객님과 지역민들 덕분에 많은 시련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이제는 총자산 30조원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광주·전남 대표은행으로 탄탄하게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버팀목을 넘어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운 곳에서 먼저 찾아가는 금융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100년 은행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광주은행의 미래 영속성을 높이고,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소명을 이어가기 위해 완수해야 할 세 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전문성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 업무 지식은 물론 금융인으로서 시장을 보는 시야와 프로의식을 지닌 전문가를 다방면으로 양성해 조직 경쟁력 확보

▲퀀텀점프를 위한 다양성 확보 : 금융 및 비금융 업종간 경계를 넘어 다양한 업무협업 및 제휴를 통한 다양한 사업 발굴해 단계적 발전 넘어 대도약 추진

▲끈끈한 동행을 통한 상생의 미래 : 지역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지역민과 지역 기업을 위한 상생금융 지원 강화

1968년 11월 20일, ‘지역 경제 발전과 소상공인 및 중서민을 위한 금융지원’ 이라는 가치와 함께 자본금 1억5천만원, 총 직원 50여명으로 첫 발을 내딛은 광주은행은 55년의 역사에서 크고 작은 외풍을 이겨내며 자기자본 2조 2524억원과 총자산 30조원, 영업점 128개, 총 직원수 1,600여명으로의 성장을 거듭하며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향토은행으로 성장했다.

이는 평소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금융지원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밀착경영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강구하는 등 금융을 통한 공공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주력한 것이 큰 몫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광주은행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광주신용보증재단에 총 94억원, 전남신용보증재단에 총 57억원을 특별출연했으며, 올해만 광주광역시 광산·동·서·북구와 소상공인 특례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해 총 12억 5천만원을 특별출연하고, 총 354억 5천만원에 달하는 소상공인 특례보증대출을 지원했으며 지난 10월에는 광주광역시와 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지역 소상공인의 특례보증 대출 거치기간 및 원금상환을 1년간 유예해 지역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눌 것을 약속했다.

또한 지난 5월 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광주은행을 방문해 지역 소상공인 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함에 따라, 광주은행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신뢰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5,950억원 규모의 서민금융 종합지원, 6,3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등 총 1조 2,250억원의 상생금융 계획을 발표하며 발 빠르게 실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광주은행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늘 앞장서고, 그 과정에서 이뤄지는 사회공헌활동이나 금융지원 등 그동안의 꾸준한 정성과 노력들은 다수의 공신력 있는 제도를 통해서도 증명되었다.

대표적으로 지난 9월에는 지역 예금을 받는 금융사가 지역 경제 성장을 돕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공개하는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획득했으며,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지방은행 부문 6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광주은행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 긍정적으로 자리 잡았음을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금융감독원 선정 2021년, 2022년 상반기 연속 관계형금융 우수은행 중소형그룹 1위 ▲금융위원회 2021년 하반기 기술금융 실적평가(TECH 평가) 결과 소형은행 1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고객접점 부문 지방은행 2년 연속 1위 ▲광주광역시 금고와 5개 구금고 및 전라남도 금고와 19개 지자체 금고 은행 선정 ▲대한적십자사 10억 기부클럽 광주·전남 최초 가입 ▲아동복지 유공기관 광주광역시장 표창 수상 ▲문화체육관광부 인증 2023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선정 등 눈에 띄는 굵직한 경영 성과를 나타내며 지역 대표은행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또한 치열한 금융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디지털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디지털 금융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토스뱅크와 협업을 통해 금융권 최초로 ‘공동대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카카오페이, 핀다, 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 온라인플랫폼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런칭하는 등 전략적인 제휴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자회사인 ‘JB증권 베트남(JB Securities Vietnam)’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FINAVI’를 공식 출범시켜 베트남 금융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광주은행의 안정화된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금융서비스 개발을 강화나는 등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고 있다.

광주은행은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양질의 일자리와 풍부한 일자리를 쫓아 20·30대 청년들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한 오늘날, 광주·전남 대표은행으로서 ‘지역 인재 유출 방지’라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다방면으로 온 힘을 쏟고 있다.

지난 2021년,‘광주형 일자리사업’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지역경제 안착을 위해 260억원을 출자함에 따라 3대 주주에 이름을 올렸으며, 시중은행의 출자가 전무한 가운데 이익을 우선시하기보다 ‘지역 일자리 창출’에 공헌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광주은행은 지역 우량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함과 동시에 지역 향토은행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매년 전체 채용인원의 80% 이상을 광주·전남지역 출신으로 선발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약 90% 수준인 전체 35명 중 31명을 지역 출신으로 선발하며 지역의 취업난 해소와 지역 인재 양성에 이바지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 스포츠 스타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 지역 스포츠단 양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 광주여대 출신 최미선·김민서·박나윤 선수를 영입해 여자 실업 양궁단 ‘텐텐(Ten Ten) 양궁단’을 창단해 지역은 물론 대한민국 스포츠계를 놀라게 했으며, 내년 1월 1일자로 세계적인 양궁스타 ‘안산’ 선수를 영입해 본격적인 지역 맞춤형 스포츠 연계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광주은행은 자체 스포츠단 운영 외에도 지역 스포츠단에 통 큰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2023년 현재 프로축구 돌풍의 눈으로 성장한 광주FC에 2023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10억원씩, 3년간 총 30억원의 후원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지역 스포츠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고 있으며, 올해 초 스포츠단의 효율적인 관리 및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전담 부서를 ESG공헌부로 확대 개편함에 따라 ESG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당기순이익의 10%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수해나 코로나19 확산 등 지역에 위기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생활필수품으로 구성된 긴급구호박스 ‘사랑꾸러미’, ‘응원꾸러미’등을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해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상시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출신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사업과 금융교육 프로그램 확대, ‘희망이 꽃피는 공부방’, ‘희망이 꽃피는 꿈나무’ 등을 통해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부터 소년소녀·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광주은행은 ‘지역 대표은행’이라는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초우량 100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