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서동용 의원, '2023년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포럼' 개최
상태바
서동용 의원, '2023년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포럼' 개최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3.11.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이하 예방치유원)과 공동으로 15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2023년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청소년 불법도박 실태에 대해 공론화하는 한편, 불법도박과 2차 범죄 예방대책에 대한 각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 등 세부적인 정책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 도박문제는 점차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실제 지난 국정감사에서 서 의원이 예방치유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청소년 대상 도박문제 관련 상담 현황’에 따르면 청소년 상담자 수는 2023년 8월 기준 1,406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2022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4.8%, 100명 중 5명이 도박 문제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도박이 폭력, 절도, 자살 등 2차 범죄로까지 비화되는 문제가 있어 그 심각성도 함께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체적인 상담 건수가 증가 추세에 있는 가운데, 지난 10월 국감에서 서 의원이 청소년 도박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오늘 포럼에서도 관련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포럼에서는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을 위한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을 주제로 이현수 한국청소년법학회 학회장이 주제 발표에 나섰다. 범정부적인 협의체 구성을 통한 입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도박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이 부모 다음으로 전문기관의 도움을 원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전문기관의 역할 강화와 예방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유성렬 교수를 좌장으로 ▲서민수 경찰인재개발원 자치경찰교육센터 경감 ▲윤덕섭 서울특별시교육청 보건안전진흥원 부장 ▲박은경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치유재활지원팀장 ▲홍성관 한국IT직업전문학교 게임스쿨학부 교수 참여하여 도박문제 예방과 치유 및 청소년 범죄와 관련된 전문가적 의견을 제시했다.

포럼에 참석한 서 의원은 “최근 SNS 등 일상에서도 쉽게 불법도박이 노출되면서, 청소년들이 불법도박을 매우 가볍고 심각하지 않게 여기다 보니, 성인보다 도박중독에 쉽게 빠질 수 있다”라고 경계하며, “도박중독 예방에 대하여 교육부나 사감위뿐만 아니라 각 관계기관이 연계하여 집단상담과 예방 프로그램 시행 등 예방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포럼을 통해 국회에서도 실질적인 해법 마련을 위해 사감위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