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저출산 대책 시민참여단 워크숍 개최
상태바
안양시, 저출산 대책 시민참여단 워크숍 개최
  • 송영배 기자
  • 승인 2023.11.1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 만들어가야”

[KNS뉴스통신=송영배 기자] 안양시는 지난 10일 마벨리아 평촌점에서 ‘2023 저출산 대책 시민참여단(이하 참여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가 올해 2월 공개 모집한 참여단은 주부·회사원·사회복지사·예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25명의 시민이 5개 조로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정책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제안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참여단이 각 조별로 저출생 극복 관련 연구과제를 발표했으며, 최우수 제안사업에는 ‘우리동네 돌봄 플랫폼 개설’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돌봄 인력이 부족한 현실에 착안해 긴급한 상황에서 시간제 돌봄 인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육아 공백을 해소하고, 경력 보유 여성이 다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또 가사도우미 서비스 지원, 장애인 주차구역 다자녀 가정으로 이용 확대 등 다자녀 가정을 위한 새로운 정책도 제안됐다. 이밖에도 새로운 형태의 가족 구성을 인정하고, 공동 육아 트렌드를 만드는 등 경제적 지원보다 ‘인식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특히, 첫째 출산이 늦어지는 현실을 반영해 출산장려금을 산모의 연령별로 재조정하는 등의 의견도 나와 참여단의 공감을 얻었다.

또 이날 워크숍에서는 한영석 락에듀테이먼트 대표가 ‘저출산대책 시민참여단 향후 활동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전국적인 인구 감소 추세 속에 안양시의 지난해 출생아 수는 3,389명으로 전년 대비 112명이 증가했다. 시는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인구 정책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내년에 활동할 저출산 대책 시민참여단을 오는 12월에 새로 모집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인구절벽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청년과 일자리, 주거, 복지 등 종합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출생률을 높여 가겠다”고 전했다.

송영배 기자 dandory20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