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남구, ‘희망주택’ 10년간 200호점 오픈 금자탑
상태바
남구, ‘희망주택’ 10년간 200호점 오픈 금자탑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10.3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특화 정책 추진 성과…취약계층 행복 싹터
기업체‧주민 온정 등 후원 큰 힘, 전국 롤모델
착공식 / 남구 제공
착공식 / 남구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관내 취약계층 주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이 사업 추진 10년만에 200호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 특화정책과 지역사회의 온정이 맞물려 이룬 성과여서 큰 의미가 있다.

31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 사직동에서 희망주택 리모델링 200호점 준공식이 열렸다. 지난 2013년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이 시작된 지 10년만이다.

200호점 세대의 주인공은 사직동에 거주하는 저소득 노인부부 가정이다.

해당 세대는 노후 주택으로, 건축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슬레이트 지붕이 주저 앉아 비가 새는 등 곳곳에 생채기가 남아 있는 상태이다.

남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160만원과 으뜸효 남구통합돌봄 사업비 200만원 등으로 슬레이트 지붕을 철거한 뒤 신규 지붕 설치 등의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10년간 관내 곳곳에 희망주택을 200호점을 오픈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사회의 온정이 꾸준히 이어졌기 때문이다.

지역 건설업체를 비롯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업체, 학생들, 금융권, 공공기관, 지역 사회단체, 주민 등 각계각층에서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희망의 씨앗을 심는 일에 동참해 왔던 것이다.

현재까지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에 모아진 후원금은 6억7,4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저소득 장애인 가구를 비롯해 독거노인, 각종 질환을 앓으며 생계 유지가 힘든 세대, 여성 장애인 1인 가구,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세대 등이 후원금으로 지은 새 집에서 행복을 키워가고 있다.

남구에서 지역 특화정책으로 추진한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은 현재 주거복지 분야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롤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에서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한 ‘제5회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 공모사업 평가’에서 대상으로 수상했으며, 지난 2021년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제1회 주거복지 대상 평가에서도 광주‧전남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가난이 두려운 사회를 바꾸기 위해 지역사회와 행정기관, 주민들이 협업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과 호평을 받았다.

김병내 구청장은 “아낌없는 후원과 봉사 및 재능기부로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에 도움을 준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취약계층 세대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