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GIST아카데미 10월 조찬포럼 개최… “존경받는 나라 대도약 필요”
상태바
GIST아카데미 10월 조찬포럼 개최… “존경받는 나라 대도약 필요”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10.3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GIST 명예석좌교수, ‘호민(豪民)의 길-꿈과 도전 그리고 이룸’ 주제로 30일(월) 특강… 지금은 대도약을 위한 단계
GIST아카데미 10월 조찬포럼 / GIST 제공
GIST아카데미 10월 조찬포럼 / GIST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10월 30일(월) 오룡관에서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 기업인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 조찬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의 연사로 나선 GIST 차세대에너지연구소 강운태 명예석좌교수는 ‘호민(豪民)의 길-꿈과 도전 그리고 이룸’을 주제로 강연했다. 

광주광역시장을 역임하기도 한 강운태 교수는 강연에 앞서 광주의 지역경제 및 산업 현황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AI특화도시, 한국형 실리콘밸리 등 도약을 위한 기회 요인을 제시하며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조선시대 학자인 허균은 고전 소설인 <호민론(豪民論)>에서 ‘호민’은 쉽게 부릴 수 있는 백성인 ‘항민’과 ‘원민’과는 달리 부당한 대우와 사회의 부조리에 도전하는 백성으로, 지배계급에게 두려운 존재라고 했다.

강 교수는 호민(豪民)의 핵심키워드로 ▴‘방향과 속도가 중요하다’ ▴‘물음표(?) 느낌표(!)가 많은 삶을 살라’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간절함 속에 지혜가 나온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봉사는 주는 것보다 받는 것이 크다’ ▴‘몸과 마음을 단련하라’를 설명했다.

또한 한국은 현재 선진과학기술국 초입단계에 이르렀으며, ‘존경받는 나라’를 향한 핵심기술로, 뇌과학,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등 미래의 10대 선도 기술을 언급하며, 관련 연구 성과의 중요성을 알렸다.

강운태 교수는 현재 대한민국은 대개혁의 단계에 이르렀고, 대도약을 향한 7대 필요조건으로 ▴통일의 큰 소명 완수 ▴인구정책의 정상화 ▴퇴행적 정치의 대개혁 ▴대기업의 일자리 책무 강화 ▴4대 국민보험의 재설계ㆍ견실화 ▴수도권 중심의 일극체제 타파 ▴과학기술의 초일류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 교수는 “호민으로서의 삶의 덕목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를 강조하며,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 그리고 여러분들의 성공을 응원한다”고 말하며 이날 강연을 마무리했다.

GIST아카데미는 GIST의 비학위과정으로 기술경영아카데미(2010년 개원)와 기후변화아카데미(2016년 개원)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아카데미 동문 및 지역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각계 전문가를 강연자로 초청하는 ‘GIST아카데미 조찬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GIST아카데미는 각 분야 경영자들이 국내 최고의 전문가 강의를 통해 기업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영전략 등을 깊이 이해하고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며 지역경제 및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