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행안부 합동,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영양군-행안부 합동,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0.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양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영양군은 지난 27일 영양군 문화체육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다중밀집시설인 문화체육센터에서 밴드 공연 중 원인미상의 대형화재가 발생, 그로 인해 인파사고 및 산불 확산의 복합상황을 가정해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기관별 임무·역할을 숙지하고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실시됐다.

영양군과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영양경찰서, 영양·입암119안전센터, 제5312부대 1대대, 영양교육지원청,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북북부지사, 한국전력 영양지사, KT 영양지사, 영양군의용소방대연합회, 산불진화대 등 300여 명이 훈련에 참석했으며, 이번 훈련의 참여기관을 전년 10곳에서 13곳으로 확대실시하고 관내 학생의 훈련참여와 참관을 이끌어냄으로써 훈련의 실효성을 더욱 높였다.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처음으로 재난현장과 재난안전대책수습본부·사고수습본부를 이원체계로 가동하고 실시간으로 연계함으로써 실전과 같이 실시했다.

또한 구조인력과 장비의 사전대기 없이 각 진행상황에 맞춰 각급 기관(군·소방·경찰·DMAT)의 협력으로 실시간으로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고 대응조치를 실시해 내재화된 대응능력향상에 중점을 뒀다.

이번 훈련은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포함된 현장 대응기관 초기대응을 최우선 목표로 재난대응 매뉴얼을 반영하고(징후감지, 초기대응, 비상대응, 수습·복구) 재난안전통신망 표준운영절차를 적용한 시나리오에 기반에 두고 진행했다.

훈련을 참관한 행정안전부 재난안전통신망과 신현동 총괄팀장은 “재난발생시 재난관리책임기관의 대응능력이 중요함을 강조해 기관장의 정확한 지휘의 인식이 매우 인상깊었다”며 “재난 현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계 기관의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 재난 현장에서 재난안전통신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실전훈련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재난은 불시에 예고 없이 발생하므로 오늘 훈련에서 보았듯이 일사분란한 대처만이 가장 최선의 대응이라고 생각한다”며 “일상속에서 재난안전 의식을 높이고 재난유형별 대응능력을 키워 안전 영양군을 함께 만들어가는데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