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이차전지 공급망 강화방안 논의 위한 불금 간담회
상태바
이차전지 공급망 강화방안 논의 위한 불금 간담회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0.28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망 강화 위해 2030년까지 핵심 광물·소재에 13조 이상 국내 투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실리콘 음극재 등 기술 개발에도 박차 가해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세 번째)이 ‘제2차 불금 간담회’ 자리에서 배터리 3사 등 업계대표와 연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세 번째)이 ‘제2차 불금 간담회’ 자리에서 배터리 3사 등 업계대표와 연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방문규 장관 주재로 이차전지 소재 공급망 강화 방안 논의를 위한 ‘제2차 불금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2차 불금 간담회 주제인 이차전지 분야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우리의 핵심 첨단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주요국들이 공급망 관련 정책과 제도들을 잇달아 발표하며 대외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방문규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공급망 전환 노력을 점검하고 공급망 강화를 위한 향후 대책들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방수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최윤호 삼성SDI 사장, 성민석 SK온 사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사장 등 배터리 3사 등 업계 대표와 전략물자관리원, 광해광업공단, 포스코경영연구원 등 연구기관·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날 방 장관은 “각 국의 공급망 정책들로 우리 배터리 공급망의 자립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시점으로, 2030년까지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핵심 광물, 소재와 관련된 13조 원 이상의 국내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는 기업들의 투자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규제 완화, 세제, 인프라 등을 전방위 지원하고 나아가 근본적으로 핵심광물을 적게 사용하는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나트륨 배터리, 실리콘 음극재, 리튬메탈 등의 기술개발 사업들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 장관은 또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들을 적극 마련하겠다”며, “회복세에 있는 우리 수출에이차전지 산업도 힘을 적극 보태줄 것”을 산업계에 당부하기도 했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