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김영선 의원 “글로벌 K-POP 팬덤 2억만 명,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관광객 유치해야”
상태바
김영선 의원 “글로벌 K-POP 팬덤 2억만 명,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관광객 유치해야”
  • 정호일 기자
  • 승인 2023.10.2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S, 블랙핑크 등 K-POP 리더 한자리에 모아 지역축제 통합, 국가 대표 축제로 만들어야”
사진=김영선 의원실
사진=김영선 의원실

[KNS뉴스통신=정호일 기자] 김영선 의원(국민의 힘, 창원특례시 의창구)은 27일 종합 국정감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에게 지자체 단위에서 열고있는 K-POP 축제를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 만들어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김영선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한류팬은 약 1억 7,800만 명에 달하고, 글로벌 K-POP팬 10명 중 9명은 한국여행을 희망한다. 글로벌 K-POP 팬 중 67.9%가 3년 내 한국을 방문했고, 86.8%는 한국 관광 결정에 K-POP이 영향을 미쳤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3월 대통령 주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4월부터 8차례 K-POP 콘서트 등을 개최”해 관광을 활성화하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또 9월에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K-관광로드쇼를 베이징과 상해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영선 의원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는 여행수지와 서비스 수지 개선에 중요한 해법이다”면서, “그러나 지금까지의 국내 K-POP 축제는 지자체 수준에서 추진되고 있고, 그나마도 수도권 위주로 유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최근 5개년 시도별 방한 외래 관광객 방문 지역은 서울이 대부분이고 경기와 부산 순이며, 이외 지역 방문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BTS의 국내 1회 공연 당 경제적 파급효과는 6197억 원에서 최대 1조 2000억 원에 이른다. 콘서트 10회에 경제효과가 12조 원에 달하는 셈이다. 파격적인 경제 효과를 내는 문화 산업을 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지방에서 추진한다면, 지역 균등 발전과 지방 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김영선 의원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일본은 최근 흥행비자를 완화하면서 공연 문화 산업을 통한 경제 효과 창출을 시도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일례로 창원 K-POP WORLD FESTIVAL은 지역 축제임에도 전 세계 100여 개 지역의 누적 관람객 수가 16만 9000 명에 달하고, 42억 원의 경제적 수익성을 창출했으며, 주민 수혜도도 1.77%에 달하는 대표적인 문화 행사의 성공 사례”라고 소개하면서, ‘대한민국 K-POP 축제’ 추진 필요성 및 효과를 강조했다.

 지방소멸과 지역 경기 침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K-POP 축제가 정부 주도로 추진될 경우 개최 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호일 기자 hoiel@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