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오늘 날씨] 기압골 영향 낮까지 곳곳 빗방울…오전까지 남부 등 ‘짙은 안개’
상태바
[오늘 날씨] 기압골 영향 낮까지 곳곳 빗방울…오전까지 남부 등 ‘짙은 안개’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10.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2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금요일인 오늘(27일)은 아침(06~09시)까지 수도권에, 낮(12~15시)까지 강원도와 충북북부, 아침(06~09시)부터 낮(12~15시) 사이 경북권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낮(12~15시)에 울산에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으며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동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특히, 강원영동은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고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낙엽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배수구, 배수로가 막힐 수 있으니 대비해야 하겠다.

오늘 오전(10시)까지 전북동부와 경상권내륙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강원산지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터널 입.출구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질 수 있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3~12도, 최고기온 17~21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오늘 낮 기온은 어제(26일, 17~26도)보다 2~5도 떨어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쌀쌀하겠다.

또한, 내일(28일)은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 모레(29일)는 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로 크겠으니 농작물과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6~22도가 되겠다.

해상은 서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며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중부앞바다는 오늘까지, 서해남부해상과 동해중부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오늘 동해상과 제주도해상, 서해남부앞바다에도 차차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한편, 오늘 동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서해안과 강원산지, 동해안, 제주도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산지는 70km/h(20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특히, 오늘 오전부터 밤 사이 전남서해안과 제주도중산간.산지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모레(29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며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내일부터 달의 인력이 강해 해수면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의 저지대에는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대비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부 중서부지역과 대부분 남부지역은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면서 대전·세종·충북·호남권·대구·경북·제주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