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소상공인 대환보증 선제적 시행으로 주목
상태바
경북도, 소상공인 대환보증 선제적 시행으로 주목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0.25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와 경북신용보증재단은 코로나19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금의 거치기간 종료와 원금 상환 시기가 도래했으나 경제 여건 악화로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경북버팀금융, 시군 특례보증 등 이자지원 보증상품으로 대환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원금 상환을 2년 유예할 뿐만 아니라 이자 일부(2~4%)를 지원하는 보증상품으로 전국 지역 재단 최초로 시행한 모범사례로 2024년 중소벤처기업부 주요 사업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경북도에서는 경북버팀금융 연간 2000억 규모 중 1000억 원을 ‘대환보증’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도내 10개 시군의 특례보증 사업에서도 대환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1000억 원 규모로 시행 중인 대환보증은 2년간 2% 이자 차액을 경북도가 부담해 소상공인들에게 약 40억 원의 금리 부담을 줄여준다.

올해 9월 말 기준 경북신용보증재단 대환보증 실적은 3060건 410억 원이며, 이에 따라 고금리에 원금‧이자 상환 부담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을 주고 있다.

해당 대환보증 신청 대상은 경북 도내 소재하고 있는 소상공인이며, 최대 3천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다자녀, 장애인, 농림수산임업 관련 업체의 경우 최대 5천만 원까지 우대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경북신용보증재단 상담 예약 후 영업점으로 신청하면 된다. 상담 예약은 경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또는 AI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고금리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이 어렵다”면서 “지역경제의 풀뿌리인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일어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