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납본하면 역사가 됩니다!
상태바
납본하면 역사가 됩니다!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3.10.2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파주북소리(10.28.~29.), 국가대표 K-도서관 납본 홍보부스 운영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오는 28일(토)부터 29(일)까지 이틀간 파주에서 열리는 <2023 파주북소리>에 참가하여 ‘납본하면 역사가 됩니다’라는 구호 아래 국가대표도서관의 역할 및 납본(도서관법 21조에 의거, 도서관자료를 발행(제작)한 자는 국립중앙도서관에 그 자료를 의무적으로 제출) 제도의 중요성에 대해 널리 알린다. 

특히, 국립중앙도서관은 온라인 자료 수집 및 영구 보존을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지식보존기관으로 <2023 파주북소리>에서 온라인 자료 납본을 중점 안내할 계획이다.

온라인 자료는 출판 및 정보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로 제작되고 있으며, 자료 특성상 사라지기 쉽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에 따라 국제표준자료번호(ISBN/e-ISSN)를 발급받은 온라인 자료 및 보존가치가 높은 자료를 수집하고 영구 보존하고 있다. 온라인 자료 납본대상은 국제표준자료번호를 발급받은 전자책 등이며, ‘ISBN·ISSN·납본시스템(www.nl.go.kr/seoji)’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축제 기간 중 출판도시문화재단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입구에 전시부스를 설치하여 도서관 홍보 동영상 상영, 초성퀴즈 이벤트, 기념 책갈피 증정, 네컷 사진부스 운영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를 준비하였다. 특히, 행사의 의미를 살려 한국 최초 근대 신문인 「한성순보」(1883), 한국 최초 근대 잡지인 「소년」(1908),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해외한국관련자료(1970) 등 국립중앙도서관이 소장한 역사자료를 엄선하여 제작한 책갈피를 방문객에게 증정한다. 그 외에 ‘당신의 네 컷, 역사가 되다’라는 주제로 포토부스를 함께 운영한다.

국립중앙도서관 온라인자료과 최유진 과장은 “이번 행사는 국민에게 납본 제도와 국가대표도서관의 역할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납본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의무이자 미래세대를 위한 소중한 선물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납본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우리나라의 지식을 모으고, 담고, 잇는 국가지식자원의 보고로서 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