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GIST 교원 창업기업 ㈜리셀, 중기부 딥테크 팁스(TIPS) 선정… 15억원 지원
상태바
GIST 교원 창업기업 ㈜리셀, 중기부 딥테크 팁스(TIPS) 선정… 15억원 지원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10.2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희 교수 창업기업 ㈜리셀, 유무기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필름 양산화 개발
유연 태양전지 상용화 앞당길 것으로 기대
㈜리셀의 연구진 / GIST 제공
㈜리셀의 연구진 / GIST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교원 창업기업인 ㈜리셀이 딥테크 팁스(친환경·에너지분야)에 최종 선정되어 최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딥테크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정부가 선정한 10대 산업분야에 대한 유망 스타트업을 선별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딥테크 팁스에 선정된 ㈜리셀은 GIST 신소재공학부 이광희 교수가 지난 2022년 11월에 창업한 회사로,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 및 모듈과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보유 기술을 기반으로 저조도용, 건물일체형, 모빌리티 일체형, 영농형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 가능한 태양전지 모듈을 제조해 수요처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딥테크 팁스’는 기존 팁스에 비해 지원금 규모가 3배 정도 많은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하고 기술력·사업성·글로벌 진출 가능성 등 평가 기준이 까다롭기로 알려져 있다.

㈜리셀은 3년간(2023년~2026년) 약 15억 원 규모의 R&D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리셀은 롤투롤 제조 기술을 고도화해 유무기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필름을 국내 최초로 양산할 계획이다.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가 적용되기 어려운 장소에 설치하여 국내 태양광 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리셀이 개발하고자 하는 유무기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필름은 초경량, 투명성, 유연성 등을 기반으로 유연한 필름 형태로 제작 가능하며 시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이광희 ㈜리셀 대표는 “이번 딥테크 팁스 선정을 계기로 태양전지 응용처의 한계를 뛰어넘는 필름형 유연 태양전지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리셀의 독자적인 태양전지 필름 양산화 기술이 스마트 가전 및 IoT 센서, 건물, 차량 썬루프, 비닐하우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수요처와 긴밀하게 협력해 제조 R&D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