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전통주 세계화...미국, 태국 등 4개국과 업무협약
상태바
경북 전통주 세계화...미국, 태국 등 4개국과 업무협약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0.2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지난 20일 경북 전통주 문화대축전이 열리고 있는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미국, 태국, 대만, 뉴질랜드 등 4개국 5개 기관과 함께 경북 전통주 세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기창 안동시장, 한임섭 경북식품수출기업협회장, 버나드 권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중서부협의회장 등 관련 해외바이어들과 함께 경북 전통주 세계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경북 전통주의 국가별 수출지원 및 현지 협력 강화, 시장개척을 위한 온․오프라인 유통망 활용 홍보·판촉 및 판매 확대에 상호 협력하고 이를 통해 안동소주 세계화와 경북 전통주 해외시장 진출을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 전통주 업체는 작년 기준 22개 시군 155개사가 있으며 출고액은 194억 원으로 전국 전통주 출고액 1629억 원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경북 전통주 수출액은 90억 원으로 주요 제품은 의성 사과와인, 안동소주, 경주 법주, 문경 오미자와인 등이 있다.

한편, 도는 안동소주 세계화 사업으로 내년부터 안동소주 공동 주병과 현대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이다.

여러 업체가 안동소주의 특별함을 강조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와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한 공동 주병의 사용으로 브랜드 일원화를 통한 시너지효과를 노린다.

버나드 권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중서부협의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우수한 품질의 경북 전통주를 세계 소비자에게 알릴 좋은 기회다”며 “함께 온 다른 바이어들과 함께 경북 전통주를 해외시장에 알리도록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K-푸드를 선도하는 경북은 가공산업 대전환, 안동소주 세계화 등 농식품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력을 계기로 경북 전통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2024년 전통주 수출 120억 달성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