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59 (일)
[특별대담]-경민대학교 박상옥 게임콘텐츠과 학과장에게 듣는다
상태바
[특별대담]-경민대학교 박상옥 게임콘텐츠과 학과장에게 듣는다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0.22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성과 실력 갖춘 新산업 선도하는 게임콘텐츠제작자 양성이 목표!!”

-현장경력 100% 교수진에게 배우는 게임제작 실무 교육 활성화…단계별, 난이도별 학생 눈높이에 맞는 게임개발 전문가 교육 실시
-희망직무별 1:1 맞춤형 교육 통한 직무별 포트폴리오 제작…4차 산업 중심의 VR·AR·메타버스·AI 게임제작 선도하는 학과로 거듭나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게임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게임 관련학과가 개설된 수도권 대학 중 유난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의 박상옥 학과장을 만나 요즘 경민대 게임콘텐츠과가 주목 받는 이유와 학과의 특징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그는 본보와의 특별대담을 통해 “학생들이 잘 따라와 주면서 열심히 해준 덕분에 우리학과가 그 역사가 길지는 않지만 벌써 많은 것들을 이루었고 이루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다”면서 “게임콘텐츠과를 게임을 만드는 것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 누구나가 와서 재밌고 신나게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그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문화를 선도하는 인재들을 키우는 곳으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심정을 당당하고 소신있게 밝혔다. 다음은 박상옥 학과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대담=KNS뉴스통신 박종만 산업경제국장] 

​​박상옥 게임콘텐츠과 학과장이 본보와의 특별대담을 통해 게임콘텐츠과를 4차 산업 중심인 VR·AR·메타버스·AI 게임제작 등을 선도하는 학과로 성장시킬 것이란 목표를 밝히고 있다.
​​박상옥 게임콘텐츠과 학과장이 본보와의 특별대담을 통해 게임콘텐츠과를 4차 산업 중심인 VR·AR·메타버스·AI 게임제작 등을 선도하는 학과로 성장시킬 것이란 목표를 밝히고 있다.

∥최근 게임 산업이 우리나라의 새로운 수출 효자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국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관련된 게임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누구나가 게임을 즐겼었고, 즐기고 있고, 즐길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 가고 있는 이 게임이라는 세계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배울 수 있는 학과입니다. ‘인성과 실력을 갖춘 신 산업을 선도하는 게임콘텐츠제작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과에 들어온 모든 학생들이 재밌고 즐겁게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대한 전문가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학과입니다.

∥학과장님께서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에서는 게임을 제작하는 모든 과정에 대해 교육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게임콘텐츠과 교육커리큘럼은 현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게임콘텐츠과의 교육과정은 우선, 첫 단계로 인성교육과 기초학습 및 게임제작 이해를 교육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게임 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게 됩니다. 다음 단계로 실무교육을 비롯해 목표설계와 전공선택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게임 지식과 본인의 진로를 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후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제작, 프로젝트실습, 취업프로세스 단계를 거치며 사회에 진출하기 전 모든 준비를 하게 됩니다.

박상옥 학과장(왼쪽)이 본보 박종만 산업경제국장과 게임콘텐츠과의 미래와 목표 및 게임 산업에 대한 앞으로의 비젼에 대해 특별대담을 나누고 있다.
박상옥 학과장(왼쪽)이 본보 박종만 산업경제국장과 게임콘텐츠과의 미래와 목표 및 게임 산업에 대한 앞으로의 비젼에 대해 특별대담을 나누고 있다.

∥4차산업 시대에 도래하게 되면서 최첨단 기술의 다양한 산업들이 발전하는 가운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관련 학과들이 전국 대학에 다양한 형태로 개설 되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과는 차별화 된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지

네 저희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강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만 소개한다면 우선, 첫 번째로 현장경력 100%의 교수진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은 매우 높은 난이도의 교육 내용을 담고 있기에 이를 수업하는 교수님들 수준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게임콘텐츠과에서 전공 수업을 맡고 계신 교수님들은 가르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직접 관련된 업무를 수행해본 경험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분들로 초빙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초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제작 관련 수업의 수준이 높다 보니 입학하는 학생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기존에 관련된 공부를 해야하거나 학원 등을 다녀야 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실제로 이루어지는 타 대학의 게임관련 교육 커리큘럼들을 보면 체계적이지가 못하거나 특정 분야만 가르치는 학교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에서는 게임 개발과정의 다양한 직무에 대한 수업들이 난이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운영하기 때문에 사전 지식이 전혀 없던 학생들도 자연스럽게 전문가 수준의 능력까지 교육받게 됩니다. 

또 세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학생들의 희망 직무별 1:1 맞춤형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개발은 크게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제작업무로 나뉘고 그 안으로 들어가면 10여개 이상의 다양한 직무로 나뉘게 됩니다. 그렇기에 게임 개발과정 전반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만 각각의 직무에 대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기별로 학과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장인 제가 직접 개인별 면담을 통해 학생의 진로를 확인하고 그 과정의 핵심 수업들과 연계되는 커리큘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파트별 전공 담당 교수님들과 연계해 학생별로 희망하는 직무로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박상옥 학과장(왼쪽 두번째)이 학과 교수진들과 함께 학과 운영 방침과 학생들의 수업설계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박상옥 학과장(왼쪽 두번째)이 학과 교수진들과 함께 학과 운영 방침과 학생들의 수업설계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현재 게임콘텐츠과 운영 상황과 게임콘텐츠과 학생 모집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한 말씀 하신다면

저희 게임콘텐츠과의 기본 전문학사과정은 3년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체 6학기 중 3학기를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배우는 게임개발의 전문 지식과 인성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3학기는 본인의 전공을 선택해 전공별 집중 수업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사회로 진출하게 되고 추가로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1년을 더 공부하게 되면 일반 4년제 대학과 같은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전공심화 과정은 야간으로 운영되며 회사를 다니는 중에도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올해 게임콘텐츠과 입시 정원은 67명이며 수시1차와 수시2차를 비롯해 포트폴리오(독자전형)와 정시 등을 통해 모집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충원률은 올 3월 기준으로 92%이며 게임관련 산업체 취업률은 79%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전국 대학 IT관련 학과들의 재학생 충원률이 대부분 저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는 90%가 넘는 매우 높은 충원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 어떤 비결이 있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수도권의 유명한 게임관련 학과들이 높은 경쟁률로 입학생들이 몰리는 것에 비해 저조한 졸업률을 보는게 현실입니다. 그 이유는 막상 배우게 되는 수업들의 난이도가 높고 직무별 전공 수업에 대한 이해 및 현장 업무로의 연계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게임콘텐츠과에서 이뤄지는 모든 전공 수업들에 대해서 단계별 난이도에 따른 학생 눈높이 교육을 기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학생별 맞춤형 지도를 통해 본인들이 원하는 직무를 정확히 선택하게 해주고 그 길을 꾸준히 이어 나갈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매 학기 게임 관련 산업체 인사 및 동문 특강 등을 통해 학교 수업만으로도 충분히 전문가 단계의 능력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상옥 학과장이 학생들에게 게임3D실무테크닉과 기초3D모델링게임엔진 포트폴리오제작 등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박상옥 학과장이 학생들에게 게임3D실무테크닉과 기초3D모델링, 게임엔진 포트폴리오제작 등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게임콘텐츠과 졸업생 대부분이 게임회사로 취업이 주로 되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넘어 근래에 AI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신산업 기반의  VR, AR, 메타버스 등 산업이 다양화되고 있는데 게임콘텐츠과는 이 같은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네 맞습니다. 현재 저희학과 졸업생들은 넥슨, 넷마블, 위메이드, 펄어비스 등 대형 게임회사부터 중견 해외 게임 개발기업, 스타트업 회사까지 게임 관련 회사로 취업이 주로 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데로 4차산업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게임업계도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한 AI, VR, 메타버스등 다양한 IT업계와 산·학협약을 맺고 관련 인사들의 특강과 자문을 통해 교육과정을 최신화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정부시의 대학재정지원사업으로 △의정부시 캐릭터를 활용한 AR기반 콘텐츠개발 연구(2021) △의정부시 공공기관 위치기반 AR 플랫폼 개발(2022) 등을 주도하였고, 산학공동기술개발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유아 안전교육 콘텐츠 플랫폼 제작(2022)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에셋 제작(2022) △소셜미디어 활용을 위한 맞춤형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2023)을 제작하는 등 학과의 신기술 기반 개발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학과장님께서 학과 학생들을 교육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지

게임은 하나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저는 항상 학생들에게 강조합니다. 하나의 문화를 만드는 신성한 직업이며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의 마음이 거기에 담기는 것이라 가르치고 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어렵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지만 그 결과물에서 오는 행복을 모든 아이들이 맛볼 수 있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게임콘텐츠과 발전 방향과 목표에 대해 밝히신다면

올해 12월에는 게임콘텐츠과 5회 졸업전시회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잘 따라와 주면서 열심히 해준 덕분에 그 역사가 길지는 않지만 벌써 많은 것들을 이루었고 이루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우리 게임콘텐츠과를 누구나 게임을 만드는 것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와서 재밌고 신나게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그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문화를 선도하는 인재들을 키우는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