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韓-인니 마이크로 모빌리티 분야 협력…친환경 산업생태계 구축 박차
상태바
韓-인니 마이크로 모빌리티 분야 협력…친환경 산업생태계 구축 박차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0.15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C-KITECH-현대케피코,  마이크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위해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와 업무협약 체결
-양국 간 기술·경제협력 강화…우리 기업 인니 전기 이륜차 시장서 입지 다지고 수출 크게 확대될 것 기대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안성일 KTC 원장, 이상목 KITECH 원장, 아말리아 아디닝가르 위디야산티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 차관, 유영종 현대케피코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등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성일 KTC 원장, 이상목 KITECH 원장, 아말리아 아디닝가르 위디야산티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 차관, 유영종 현대케피코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등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현대케피코는 인도네시아 내 친환경 산업생태계 특히, 전기 이륜차 부품 개발 및 시험·인증 등을 포함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13일 현대케피코 군포 본사에서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아말리아 아디닝가르 위디야산티(Amalia Adininggar Widyasanti) 국가개발기획부 차관, 안성일 KTC 원장, 유영종 현대케피코 대표이사, 이상목 KITECH 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국 간 기술 및 경제협력이 강화되고, 우리 기업이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뿐 아니라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배터리 산업 및 공급망 생태계, 전기이륜차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종합 솔루션 △전기이륜차기반 시설 구축에 필요한 부품 개발 △안전 규정 및 인증 △녹색 산업 및 교통 개발과 생태계 개발에 관한 연구 개발(R&D) 분야의 기술 교류 및 협력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개발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세계 3위 규모의 이륜차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총 이륜차 판매 대수는 520만 대에 이른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늘어나는 차량과 이륜차 운행으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 이륜차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인니 가정의 약 87%가 이륜차를 보유하고 있어 주요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탄소 저감·신재생에너지 개발 국가 계획을 발표하고 전기 모빌리티 분야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200만 대, 전기 이륜차 1300만 대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 후 아말리아 아디닝가르 위디야산티(Amalia Adininggar Widyasanti) 인니 국가개발기획부 차관은 “인도네시아는 중진국 함정을 탈출하고 글로벌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2045년 장기 비전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인도네시아와 한국이 대규모 녹색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경제 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안성일 KTC 원장은 “이미 한국은 전기 이륜차 교환형 배터리에 대한 표준을 개발했다”며 “이러한 한국의 적합성 평가제도 및 시험 노하우를 인도네시아에 전수하여 전기차 충전기, 배터리를 포함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목 KITECH 원장은 “생기원은 자동차/항공 등 소재·부품·기술 개발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가산업과 산업정책을 주도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경우 2006년부터 현지 사무소를 운영하며 전기 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저탄소 에너지 전환 사업 등 현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유영종 현대케피코 대표이사는 “인도네시아 및 한국의 중요 기관과 협력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현대케피코의 전기 파워트레인 시스템 역량과 국내 생태계 조성에 참여한 경험으로 인도네시아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