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안양시,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행정혁신 부문 대상
상태바
안양시,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행정혁신 부문 대상
  • 송영배 기자
  • 승인 2023.10.0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시장 “시민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가 행정혁신의 핵심”

2023년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KNS뉴스통신=송영배 기자]

안양시는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3년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행정혁신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은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도전과 창의적인 혁신으로 국가경제 향상에 기여한 공공기관과 기업에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안양시는 행정 전반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또 전국 기초지자체 중 처음이자 유일하게 규제샌드박스 지원사업을 추진해 기술력을 갖춘 3개 기업의 시장진입을 도우며 신기술 혁신성장을 도왔다.

지속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병원 내 멸균분쇄시설’ 설치 관련 중첩 규제를 개선해 의료폐기물을 병원 내 자체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해 2차 감염 최소화, 의료폐기물 처리비용 절감 등을 이끌어냈다.

그 결과 지난해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안양시는 국토교통부가 2021년에 공식 인증한 ‘스마트도시’로, 그 중심에는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하고 있는 스마트도시통합센터가 있다.

전국 최초 국가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해 첨단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도시 데이터를 환경·교통·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 활용해 스마트 재난안전 도시로서의 명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안양시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는 경기도 20개 지자체가 함께 쓸 수 있는 ‘경기도안전귀가앱’으로 확대돼 늦은 시민의 안전한 귀가를 돕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가 행정혁신의 핵심”이라며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일신우일신의 자세로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송영배 기자 dandory20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