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임호선 의원 “서울시 전기차 6만 5천 대, 화재진압 장비는 경기도의 1/5 수준”
상태바
임호선 의원 “서울시 전기차 6만 5천 대, 화재진압 장비는 경기도의 1/5 수준”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3.10.0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서울시 전기차 이용자가 매년 증가하지만 서울시의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 보유대수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행안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약 6만 5천대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등록되어 있다. 이에 반해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는 61대뿐이다.

전기자동차를 가장 많이 등록한 지역은 경기도로 올해 상반기 기준 9만 4천여대가 등록 되어있고,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 역시 334대로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서울시의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는 보유 대수는 경기도의 1/5 수준인 것이다. 전기차 화재의 경우 초기 진화가 힘들고 인근 차량으로 불이 번지는 등 대형화재로 발전할 위험이 커 대책이 시급하다.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화재의 확산을 막기 위한 질식소화덮개와 전소 후 화재진압을 완료하기 위해 차량을 수조에 넣는 이동식 수조, 화재 부위에 물을 직접 분사시키기 위한 관창이 있다. 화재진압을 위해서는 덮개, 수조, 관창이 유기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서울소방본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화재진압 장비의 서울의 경우 보유한 화재진압장비가 75%가 덮개라는 것이다.

전기차의 특성상 사고에 의해서든 충전에 의해서든 베터리의 이상 고온 현상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는 화재 원인에 대한 직접적인 방수로 화재를 진압해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서울소방본부에서 보유 중인 전기차 화재 방수 도구인 관창과 수조는 15개뿐이다.

질식소화덮개는 화재를 직접 진압하는 도구가 아니라 화재가 확산되지 않도록 보조하는 장비인 만큼 직접적인 화재진압을 실시할 수 있는 관창이나 수조에 대한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

올해 3월 국립소방연구원에서 발표한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가이드’에서도 전기자동차 화재의 경우 관장형 도구로 차량을 냉각시킨 후 질식소화덮개를 사용해 수조가 설치된 외부 공간으로 차량을 이동시켜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임 의원은 “특히 전기차의 수요가 높은 서울에서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응이 더디다는 점은 쉽게 납득하기 힘들다”며, “전기차로 인한 참사가 발생하기 전에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 보강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