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남구, ‘국내 1호’ 사직동 시간우체국 건립 속도
상태바
남구, ‘국내 1호’ 사직동 시간우체국 건립 속도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9.25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빌라 1개동 철거, 대한민국 명소로 조성
광섬유 대형 ‘Lighting Tree’ 야간경관 개선도
몰입도 극대 공연장 수준 건축음향 설계 도입
시간우체국 조감도 / 남구 제공
시간우체국 조감도 / 남구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구도심인 사직동 활성화와 국내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를 조성하기 위해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시간우체국 건립을 본격화한다.

특히 야간에도 많은 이들이 찾을 수 있도록 시간우체국 주변에 야간 경관을 개선하고, 목조 건물인 시간우체국 내에 음악 살롱과 이벤트 공간을 조성할 예정임에 따라 공간적 특성을 반영한 최적의 건축음향도 선보일 방침이다.

25일 남구에 따르면 국내 1호 시간우체국 건립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간우체국은 사직동 174번지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3층 목조 건물로 지어진다. 이를 위해 남구는 오는 10월 11일부터 빈집 상태인 빌라 1개동에 대한 철거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체 작업은 1개월 가량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철거 작업과 함께 공공건축물에 관한 행정절차 및 시간우체국 주변에 대한 가로경관 개선 사업도 동시에 이뤄진다.

현재 남구는 장애인을 비롯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시간우체국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BF)과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시간우체국 주변 야간경관 개선 차원에서 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해 눈에 피로를 덜어주는 가칭 아바타 나무 형태의 ‘Lighting Tree’ 광섬유 조형물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남구는 관광객들이 시간우체국 안에서 몰입감 수준을 최고조로 느낄 수 있도록 최상급 공연장 수준의 사운드를 선사하는 건축음향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다.

목조 건축물에 의한 자연적인 잔향음을 최대한 살려 음의 풍부함과 명료도를 최대치로 끌어 올리기 위해 3D 음향 시뮬레이션을 통한 방음‧방진 설계와 최고급 스피커를 설치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사직동을 대한민국 최고의 핫 플레이스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시간우체국이 있다”며 “이 일대에서 추진 중인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양림동 근대역사문화 마을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최고의 관광 명소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