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청주시, 노인 돌봄 차량 ‘돌보미’ 출범
상태바
청주시, 노인 돌봄 차량 ‘돌보미’ 출범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09.2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돌봄 수행기관 6곳, 지원돌봄 전용 차량 6대 지원
노인 돌봄 차량 ‘돌보미’출범식 현장(사진=청주시)
▲노인 돌봄 차량 ‘돌보미’출범식 현장(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는 독거노인, 고령의 노부부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인통합돌봄서비스 사업과 관련, 수행기관인 휴먼케어 등 6곳에 돌봄 전용 차량 6대를 지원하고 본격적인 차량 운행에 앞서 22일 제2임시청사 주차장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출범식에는 박찬길 복지국장, 6개 노인맞춤돌봄 수행기관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돌봄 전용 차량의 이름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관심을 갖고 살피고 보살핀다’는 뜻으로 ‘돌보미’라고 지었다.

‘돌보미’는 어르신 병원 동행, 도시락·밑반찬 배달, 후원 물품 전달은 물론 외로움과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을 위한 자조모임,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테마여행 등 다양한 돌봄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어르신들의 발이 돼 줄 예정이다.

한편, 청주시는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청주형 노인통합돌봄체계 구축’을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정하고 돌봄체계 구축은 물론 다양한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3,600여명의 어르신에게 생활지원·안부·간단한 집수리 등 기본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거동 불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병원동행서비스’를 청원구 지역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 9월 현재까지 350여명의 어르신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아울러, 돌봐 줄 가족이 없는 저소득 어르신을 위한 ‘퇴원 후 돌봄서비스’를 효성병원 등 6개 의료기관과 협약해 추진 중이며, 30여명의 어르신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돌봄창구을 설치했으며, 돌봄 사각지대 어르신을 발굴하기 위해 7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중 공적돌봄서비스 이용자를 제외한 34,000여명을 일제 조사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1,170명의 어르신을 찾아냈고 1,380여건의 돌봄서비스를 연계했다. 

시 관계자는“초고령 사회에 어르신 누구나 안정된 노후와 살던 곳에서 건강한 생활 영위할 수 있도록 민간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 돌봄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