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국립중앙도서관, 부산에서 2023년 사서한마당 워크숍 개최
상태바
국립중앙도서관, 부산에서 2023년 사서한마당 워크숍 개최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3.09.1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콘텐츠 공모전 최종 수상 작품 발표도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부산 해운대센트럴호텔에서 ‘2023년도 사서한마당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올해 10주년은 맞은 이번 사서한마당 워크숍에는 강동구립천호도서관 등 77개 기관 111명 사서들이 참가, 전국 도서관 현장의 사례를 공유하고,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었다. 

사서한마당 주요행사로 진행된 ‘2023 국립중앙도서관 사서한마당 연계 영상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우수작 총 5점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을 수여했다. 수상작은 지난 6월 1일부터 7월 24일까지 접수된 총 27편 작품 중 1차 전문가 심사와 2차 워크숍 현장에서의 투표를 통해 선정되었다. 

최고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강북문화정보도서관(홍예은 팀)이 선정되었고, 우수상인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은 공모분야별로 ▲교육과정 연계 현장 사례 분야에 안성시중앙도서관, ▲도서 홍보 영상(북트레일러) 분야에 제주도서관(강지희 팀), ▲사서의 경험과 보람을 주제로 한 분야는 강동구립천호도서관(박혜연 팀), ▲어린이청소년서비스 우수사례 분야에 그림숲그림책작은도서관(김소연)이 선정되었으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총 300만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되었다. 

특히,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강북문화정보도서관(홍예은 팀)의 <나는 도서관 사서입니다> 작품은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진짜 사서의 일을 담아내 많은 이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올해 선정된 수상작은 향후 사서교육을 위한 홍보와 교육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특별프로그램으로 ▲(인문학 특강)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양정무 교수의 ‘독서하는 미술-독서의 인문학 미술사’, ▲(작가와의 만남) 장강명 작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독서공동체에 대한 즐거운 상상’, ▲(종합토론) ‘도서관의 미래를 묻고 답하다’(진행: 이수영 대림대학교 교수) 등을 진행했다. 

김일환 국립중앙도서관장 직무대리는 환영사를 통해 “국민의 삶으로 보다 깊이 다가가는 K-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서로 간의 협력과 격려가 필요한 때”임을 강조하며, “사서한마당 워크숍이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1983년부터 전국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서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교육기관으로서 매년 100여 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교육과정은 사서교육누리집(edu.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