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06 (일)
밀양시, 동부경남 발전을 위한 지역발전 로드맵 구축
상태바
밀양시, 동부경남 발전을 위한 지역발전 로드맵 구축
  • 안철이 기자
  • 승인 2023.09.0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선도 프로젝트와 2개 광역교통망 사업 중심 자체 프로젝트 추진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 전경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경남 밀양시는 지난 7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발표한 동부경남 발전계획을 환영하며 나노융합과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산림휴양도시로서의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경남인구의 30% 이상이 거주하지만 창원국가산단 기반의 중부경남과 우주항공복합도시의 서부경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계획이 부족했던 동부경남권의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14조 8,400억원 규모의 동부경남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동부경남 발전계획의 선도 프로젝트로 언급된 밀양시의 핵심 사업은 ▲나노융합 국가산단 2단계 기회발전특구 추진 ▲나노소재·제품 안전성 평가 지원센터 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 진입교량 건설 ▲지방도 1051호선 밀양단장구간 연장 ▲남부권 국립산림레포츠센터 유치의 총 5가지 사업과 ▲김해~밀양 고속도로 ▲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다.

시는 현재 1단계 공정률 76%, 분양률 47%를 달성하고 있는 나노융합 국가산단에 나노소재·제품 안전성 평가지원센터 등을 구축해 연구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수소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등 기업친화형 환경 조성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특히 부북면 오례리 일원의 2단계 사업을 정부 균형발전 핵심사업인 기회발전특구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또 도내 스마트 농업의 거점인 스마트팜 혁신밸리와의 접근성을 개선해 경남 스마트 농업을 더욱 확산하기 위한 470억원 규모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진입교량 건설을 위해 경남도와 연계해 조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경남도와 연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남알프스 산림휴양관광벨트의 거점으로 자리할 남부권 국립산림레포츠센터 유치에 더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대표 관광지인 표충사와 영남알프스 산림휴양관광벨트와 관련해 울산, 양산 등과 연결하는 핵심 도로망 지방도 1051호선 밀양단장구간 확장으로 날로 폭증하고 있는 관광객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남권 허브도시로서 위상 강화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김해~밀양, 함양~울산 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 확충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며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경남을 중심으로 대구, 부산, 울산 등과의 영남권 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한 구심적 역할의 핵심기반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밀양시는 경남도의 동부경남 발전계획에 대응하는 자체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박일호 시장은 “밀양시는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첨단 전략산업과 영남권 문화 정체성 확산에 주력할 수 있는 문화적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남알프스 중심 관광산업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중추적인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면서 “경남도의 동부경남 발전계획에 적극 협력하며 김해, 양산과도 연계해 동부경남뿐만 아니라 경남 전체의 발전과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위대한 밀양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