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병원-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 성공적 운영 ‘호평’
상태바
계명대 동산병원-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 성공적 운영 ‘호평’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9.05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직업병 안심센터 대한산업보건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와 업무협약식. [사진=계명대 동산의료원]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계명대 동산병원이 고용노동부와 함께 근로자의 직업성 질병 예방과 진료지원을 위해 2022년 4월에 개소한 ‘대구·경북 직업병 안심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지역 내 직업성 질병이 의심되는 노동자가 외래를 방문해 진료 단계부터 모니터링해 급성 중독 질환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우리나라의 직업성 질병의 현황과 규모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했다.

지난 1년간 300건 가량의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을 실시했으며,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 운영 실적과 센터 운영으로 전국 10개 직업병 안심센터 중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해 우수 운영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대한산업보건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와 지역 내 직업성 질환 모니터링 네트워크 구축과 대구·경북 지역내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처럼 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는 지역내 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정인성 센터장(계명대 동산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은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 이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안정적으로 센터가 운영되고 있음에 감사하다.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체계화된 데이터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내에 위치한 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는 직업환경의학과가 응급의학과, 신경과, 피부과, 안과 및 내과(호흡기·소화기·신장·심장·알레르기) 등 주요 직업병 관련 진료과목과 암센터까지 포함된 타 임상과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직업성 질병의 가능성을 협진으로 진단하고 노출 현장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 필요시 산업보건 전문가와 협업으로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직업병과 중대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선 성과들을 바탕으로 일선 의료현장에서 직업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23년 5월 ‘대구·경북 직업병 안심센터 소식지’를 발간해 직업성 질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보다 많은 진료현장에서 직업성 질환의 발굴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