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성료...한국 소방산업의 경쟁력 입증
상태바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성료...한국 소방산업의 경쟁력 입증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9.0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라인투어. [사진=엑스코]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라인투어. [사진=엑스코]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지난 1일 국내 최대의 소방·안전 분야 전문박람회인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Fire & Safety expo Korea 2023)’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 폐막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중동 소방제조사 나프코(NAFFCO)와 구매력 있는 신남방·신북방 국방담당자 등 35개국 해외 소방 관계자를 초청해 국내의 우수한 소방 기술 및 장비들을 선보이고 중동, 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는 중동 소방제조 민간기업체인 ‘나프코(NAFFCO)’가 대규모로 참가하며 주목을 받았다. 나프코는 험지펌프차를 선보여 국내 소방산업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구매상담회에서는 국내 20여개 기업과 1:1 상담을 실시해 활발한 교류를 이어 갔다.

또한 전 세계 최고층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 빌딩을 포함해 아랍에미리트 전역에 걸친 소방안전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나프코는 31일 개최된 컨퍼런스를 통해 초고층 빌딩 화재 예방 시스템에 대한 첨단 기술 정보와 기술기준을 국내 소방산업 관계자와 공유했다.

후타이파 하미디(Huthaifa Hamidi) 나프코 부사장은 “국제소방안전박람회의 참가는 처음인데 지금까지 참가해온 가장 훌륭한 전시회들 중 하나”라며 “한국 소방산업 시장의 우수성을 알아볼 수 있었고, 내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도 참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나프코는 대한민국 소방청과의 논의를 통해 AI 등을 활용한 무선 화재경보 장치 개발 등 소방분야 협력을 모색하고 한국 내 생산 공장 설립 등 투자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해외 소방유관기관 교류회의에서는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등 해외 소방유관기관 관계자 및 12개국 국방대학교 인사와 함께 한국의 소방용품 품질관리 시스템을 소개하며 국내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수출상담회, 구매상담회를 위해 동·서관 전시장을 연결하는 실내 통로에 조성된 ‘비즈니스 미팅룸’이 행사 3일간 성황을 이뤘다. 전년과 달리 대기업·해외바이어의 상담 일정을 각각 구분해 기획한 것이 참가업체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또한 신규 구매처 발굴을 위해 처음으로 운영한 ‘큐레이션 투어’도 큰 호응을 얻었다. 주로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실시하는 큐레이터 시스템을 도입한 것인데 소방공사시설업체들은 설비·시설 중심으로 공군은 구조·화재 중심으로 투어를 실시함으로써 수요자들의 주요 니즈에 따라 운영돼 효율성과 효과성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내 참가기업들은 선진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한국 소방산업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에버다임은 특수 제작한 항공기구조소방차를 소개했는데, 이는 공항 화재진압을 위해 유럽에서 수입하던 것을 현대에버다임이 최초로 국산화해 비용 절감 효과를 보였다.

김일석 현대에버다임 이사는 “부스에 방문한 우즈베키스탄 공항공사 사장 및 베트남 바이어가 현대에버다임의 기술력이 유럽 제품과 동일하다며 K-소방의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이 격상됐다고 평가했다”며 박람회 참가에 대한 만족도를 드러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안전 기능이 추가된 신형 PBI 특수방화복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밖에도 현장 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제작한 호흡기, 헬멧 등 개인보호장비와 최근 개발된 질식소화포를 선보였다.

대구 달성군 소재의 한국소방기구제작소는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을 선보였다. 전기차 화재발생시 이를 감지하는 화재진압로봇에는 자외선·적외선·영상인식 카메라 등 3종의 화재감지 시스템이 적용돼 있는데 이를 통해 화재감지 인식률도 90%까지 끌어올렸다는 점이 특징이다.

업체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수출상담회를 통해 바이어 구매력에 따라 제품을 소개할 수 있었던 부분이 특징적이었고 수준 높은 고객사들과 기술적인 대화까지 할 수 있었던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ABB·드론·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소방장비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기업들도 만족감을 전하며 내년 참가 의사를 밝혔다. 실제로 올해 처음 참가한 신규 업체 중 80개사가 현장에서 내년도 참가 신청을 완료했다.

이상길 엑스코 사장은 “이번 소방안전박람회에 참가해 새로운 중동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해준 나프코에 감사드리며 향후에도 국제소방안전박람회를 교두보 삼아 중동시장 진출과 선진 기술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첨단기술이 고도화되는 글로벌 소방산업의 흐름에 따라 국내외 판로 개척과 대한민국 소방안전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로 지속 성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소방산업 발전과 안전인식 제고를 위해 2004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소방산업 전문박람회이다. 내년 개최될 제20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5월 22일부터 3일간 이어질 예정이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