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K-도서관’, 영국에 한국문화 매력 전파
상태바
‘K-도서관’, 영국에 한국문화 매력 전파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3.08.2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 수교 140주년 계기, 8월 25일 셰필드대학교에 한국자료실 개관
전 세계 33번째, 영국 내 한국학 진흥 및 한국 문화 전파 거점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올해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이해 지난 25일(금), 영국 셰필드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에 한국자료실(WOK, Window On Korea)을 개관했다. 

개관 행사에는 김일환 국립중앙도서관장 직무대리, 안나 클레멘츠(Anna Clements) 셰필드대학교 도서관장, 선승혜 주영한국문화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자료실, K-도서관 홍보 및 한국문화 매력 전파
국립중앙도서관은 2007년부터 한국자료실 사업을 통해 아시아, 유럽, 중남미, 중동 등 28개국 주요 도서관에 한국자료실을 설치하였으며 약 13만 책의 한국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한국문화 매력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에 설치된 셰필드대학교 한국자료실은 전 세계 33번째로 문을 여는 것으로 약 150㎡ 면적에 국립중앙도서관이 제공하는 한국 역사, 문화, 언어 관련 자료 등 2,878책(점)이 배가된다. 또한 자료실 벽면에는 전 세계 한류 붐을 이끌고 있는 K-pop과 K-culture 발전사를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셰필드대학교, 한국학 연구 진흥 및 체계적인 홍보 기반 마련
셰필드대학교는 영국에서 연구를 선도하는 24개 명문대학으로 구성된 러셀 그룹(Russell Group)의 회원으로 건축학, 문헌정보학 등에 강세를 보이는 대학이다. 

1979년부터 한국어와 한국학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 중이며 한국사, 한국현대사회, 한국전통문화와 같은 한국어 이외의 과목들을 특화하여 교육하는 등 영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한국학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셰필드대학교는 이번 한국자료실 개관으로 한국학 관련 학술자료와 전용 공간이 확보되어 한국학 연구 진흥 및 체계적인 한국문화 홍보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 조설희 국제교류홍보팀장은“국립중앙도서관은 해외 주요 도서관에 한국자료실을 설치하여 한국문화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셰필드대학교 한국자료실 개관으로 한-영 양국 간의 문화교류와 협력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