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중년 시작한 붓질, 인생 2막 꽃피워
상태바
중년 시작한 붓질, 인생 2막 꽃피워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8.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산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민화교실 수강생 4명 광주시 미술대전 입상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민화교실 수강생 4명 광주시 미술대전 입상 / 광산구 제공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민화교실 수강생 4명 광주시 미술대전 입상 / 광산구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뒤늦은 시작은 없다. 새로운 시작만 있을 뿐.”

광주 광산구(구청장 박병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더불어樂노인복지관 운영) 민화교실 수강생 김은정(49)‧김현순(47)‧백경순(63)‧최혜숙(62) 씨가 인생 2막을 여는 멋진 결실을 거뒀다. ‘2023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에서 입상에 성공한 것.

이들 4명 모두 40~60대에 처음 붓을 들었다. 이전에는 제대로 그림을 배우고 그려보질 않았다.

직장 생활 또는 가정을 돌보는 일에 충실하며 세월을 보내다 찾아온 삶의 전환점. 새로운 목표로 민화를 택한 건 비교적 취미로 가볍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였다.

코로나19로 올해 본격적으로 민화교실에 참여한 이들은 체계적으로 이론을 배우고, 전문 강사와 함께 직접 그림을 그리며 민화의 매력에 더 깊이 빠져들었다.

자연스레 그림을 대하는 태도도 진지해졌다. 단순히 예쁘게 그리는 것을 넘어 감성과 분위기를 담고, 나만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생명력을 불어넣은 ‘작품’에 대한 욕심을 내기 시작한 것.

민화교실을 수료한 뒤 ‘민화이야기’라는 동아리를 꾸려 습작을 거듭하며 실력을 다진 이들은 올해 열린 제36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전통미술(민화) 부문에 출품했다.

그 결과 김은정‧최혜숙 씨는 특선, 김현순‧백경순 씨는 입선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인 작가의 등용문으로 알려진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에서 당당히 실력과 잠재력을 인정받은 것.

네 사람은 29일 광주예총(서구 경열로) 방울소리 공연장에서 열리는 시상식에 참여해 기쁨의 순간을 누릴 예정이다.

특선 입상자인 김은정 씨는 “민화교실은 붓을 통해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다”며 “이를 생각하며 나만의 인생철학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했던 노력이 이번 대전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인생 2막을 화려하게 연 네 사람은 앞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지역 경로당 어르신을 위한 인지미술 지도 등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해 그림을 매개로 이웃을 웃게 하고, 좋은 마을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일들을 찾고 실천하겠다는 포부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시민 누구나 나이를 떠나 언제든 새로운 삶을 꿈꾸고,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탄탄히 구축하겠다”며 “광산시민의 평생 행복을 뒷받침하는 지속가능 광산 도시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산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50+ 생애전환기’ 중장년을 위해 인생 2막 재설계를 지원하는 민간 전문 자격 배움, 취미‧여가, 인문학 등 7개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