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간부공무원, 태풍 대비 시군별 긴급대피소 지정 및 점검 나서
상태바
경북도 간부공무원, 태풍 대비 시군별 긴급대피소 지정 및 점검 나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8.09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9일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道 간부공무원을 시군별로 지정해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주민안전을 위한 긴급대피소 지정 및 사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태풍에 인명피해 제로화를 선언하며 단 한명의 소중한 생명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이철우 도지사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해 긴급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 등 총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리(마을)별 긴급대피소 사전점검을 통해 기존 긴급대피소의 안정성, 적절성 등을 한 번 더 점검했다.

저지대나 위험지역에 있는 긴급대피소는 제외하고 가장 안전한 장소를 추가로 지정하는 등 주민안전대피를 선제적으로 추진하도록 했다.

사전점검은 도청 시군별 향우회원과 읍면동 공무원, 마을 이장 등 총 200여 명이 각 마을별로 순찰하면서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긴급대피소 지정에 따른 안내 홍보, 비상시 주민대피를 조력할 수 있는 마을현장책임관도 동시에 지정한다.

특히, 마을현장책임관은 지난달 경북 북부지역 집중호우 시 마을 이장님들의 피해 수습 활동 미담을 보면서 새롭게 구상한 것으로 주민안전은 주민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위험 예상지역 주민들은 오늘 저녁부터 ‘대피명령’을 내릴 예정”이라며 “태풍이 경북도내 및 우리나라를 벗어날 때까지 철저한 대비로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태풍 ‘힌남노’ 최대 피해지역인 포항은 제6호 태풍 ‘카눈’의 한반도 관통 예보에 따라 8일 12시를 기점으로 사전대피 명령이 내려진 상황이며 이에 각 읍면동 지역에서 주민들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