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국립군산대 해상풍력수산업연구단, 해상풍력사업의 사회경제적 영향 예측 및 분석 워크숍 개최
상태바
국립군산대 해상풍력수산업연구단, 해상풍력사업의 사회경제적 영향 예측 및 분석 워크숍 개최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3.08.01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해상풍력 수산업 환경 공존 기술개발’(군산대 박경일 교수(PM)) 사업의 ‘수산업 해상풍력 공존방안’(군산대 박재필 교수) 연구진은 지난달 20일 국립군산대학교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전남대 배정환 교수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탄소중립 정책 및 재생에너지 가치분석’을 발표했다. 이후 참석자들 간의 해상풍력-수산업 공존의 경제성 분석 관련 탄소저감, REC 및 LCOE에 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배정환 교수는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제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정책은 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풍력,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으로 태양광 발전량은 3020계획을 초과하고 있으나, 해상풍력 발전량은 124.5MW에 지나지 않아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상풍력발전 활성화를 위해 경제성 관점에서 REC 변동성 고려, LCOE 저감 기술개발 등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국립군산대 고현정 교수는 “해상풍력산업과 수산업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경제성 측면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적인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워크숍이었다”고 첨언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