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2023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경주시, 2023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 최종 선정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3.07.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나정고운모래해변에서 해양레저 관광거점 단지조성 현장 발표 모습. [사진=경주시]
경주시 나정고운모래해변에서 해양레저 관광거점 단지조성 현장 발표 모습. [사진=경주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주시는 해양수산부 주관 나정고운모래해변 일원이 ‘2023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21일 밝혔다. 

해수부의 해양레저관광 거점 사업은 증가하는 해양레저관광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전국을 수도권과 서해안권, 다도해권, 동해안권 등 7개 권역으로 나눠 기 5개 권역은 선정,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에 동해안권 2개 도시 선정에 경주시와 충남 보령시가 각각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경주시를 비롯해 울산 동구, 충남 보령시, 경남 창원시에서 신청하여 사업계획 프리젠테이션, 사업 타당성, 현장 실사 등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특히 경주시는 대면 및 현장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종 선정됐다. 

경주시의 해양레저관광 거점 ‘신라오션킹덤’ 조성사업은 해양레저 지원센터, 사계절 실내 레저체험센터, 용을 모티브로 한 해양레저 체험길인 용오름길, 우리나라 최초, 최대의 바다 해수풀장인 고라섬풀장, 바다 속에서 조각 작품을 즐길 수 있는 문무대왕 해양조각공원, 수상레저 특화 체험장인 나정 수상 레저 체험장, 해변 휴식공간인 만파식적 공원 등 7개 사업으로 총 사업비 490억을 투자하여 2027년에 완공될 초대형 국책 해양레저 사업이다. 

주낙영 시장은 본 사업의 유치를 위해 직접 기획부터 대면평가 발표자로 나서는 등 선정되기 까지 전 과정을 진두지휘 했으며, 지역 출신의 김석기 국회의원도 국회예산 심의과정에서는 예산편성을 주도하는 등 경주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경주시는 본 사업을 통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감포지역을 포함하여 문무대왕면, 양남면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풍부한 관광 인프라와 역사문화자원, 우수한 접근성 등 경북을 넘어 우리나라 최고의 해양레저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감포 나정에서 문무대왕릉에 이르는 일대에는 이번 공모에 확정된 ‘해양레저관광 거점단지’ 뿐만 아니라, 이미 ‘선부해양역사공원’, ‘문무대왕 해양역사관’, ‘문무대왕 성역화 사업’ 등이 조성되고 있어, 청소년들의 해양교육, 해양역사체험, 해양레저관광 등으로 이어지는 해양 에듀테인(교육,오락,관광) 벨트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또한 황리단길 등 시내권과 불국사권, 보문관광단지권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대거 동해권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경주에도 바다가 있다는 것을 국민들께 확실하게 각인시켰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레저관광거점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그리고 “이번 공모사업이 선정되기 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해 준 김석기 국회의원의 열정과 결의를 모아준 어민들을 비롯한 동해안 주민들께 깊이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