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장마 사이 찾아오는 무더위 ‘건강 주의’
상태바
장마 사이 찾아오는 무더위 ‘건강 주의’
  • 장수미 기자
  • 승인 2023.07.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도내 온열질환자 30명…외출 자제 등 건강수칙 준수 강조

[KNS뉴스통신=장수미 기자] 충남도는 집중호우 이후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등 다시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야외활동 자제 등 온열질환* 예방을 강조했다.

*온열질환: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 저하가 나타나고 방치 시 생명이 위태함.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 5월 20일부터 시작한 온열질환 감시체계* 가동 결과 폭염으로 응급실을 찾은 온열질환자는 19일 기준 30명으로 집계됐다.

*온열질환 감시체계: 온열질환 발생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찰해 무더위의 건강 영향을 감시하는 시스템

온열질환 종류는 열탈진(60.0%), 열사병(23.3%), 열경련(6.7%), 기타(6.7%), 열실신(3.3%)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65세 이상이 26.7%(8명)로 가장 많았고 20대가 전체의 23.3%(7명)로 뒤를 이었다.

온열질환자는 작업장 및 논·밭일 등 야외 작업 시 12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고 길가·공원 등 야외 활동(10명), 실내(8명)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대는 10∼15시 사이(15건)이며, 15∼18시에도 8건이 발생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76.7%(23명)로 여성보다 많았고, 지역별로는 부여(6명), 아산(5명), 서산(5명), 논산(4명) 순으로 많았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물 자주 마시기 △그늘·바람 등으로 시원하게 하기 △더운 시간대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폭염특보(주의보·경보) 발령 시에는 위험 시간대(12∼17시) 야외 활동은 가능한 자제하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무더운 날씨에는 갈증을 느끼기 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어지러움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 온열질환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 등 실내외 활동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해야 한다.

특히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투석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 적응 능력이 낮아 폭염에 취약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실내 냉방기기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국 지자체가 운영하는 무더위 쉼터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했다.

김은숙 도 보건정책과장은 “무더위에 취약한 고령자, 야외 작업자 등은 온열질환 예방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면서 “장마 사이사이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내외 활동 시 건강 관리에 힘써줄 것”을 부탁했다.

장수미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