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강기정 광주시장, 만수위 넘어선 동복댐 현장점검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만수위 넘어선 동복댐 현장점검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7.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복댐 가장 근접 화순 연월교 등 찾아 현장 살펴
한때 범람위기 우려에 애태운 하류지역 주민들 위로
시 “주민안전 최우선…홍수통제소‧화순군 등과 긴밀 대응”
동복댐 현장점검 / 광주시 제공
동복댐 현장점검 / 광주시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9일 오후 계속된 집중호우로 만수위를 넘어선 동복댐을 찾아 방류 상황을 점검하고, 하류에 위치한 마을 주민에 대한 선제적안전조치를 지시했다.

현재 장맛비는 소강상태로 댐 운영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주말부터 다시 많은 비가 예고된 만큼 지속적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해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동복댐 관리주체인 광주시와, 주민 대피 조치를 맡고 있는 화순군 간 댐 방류 및 홍수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위급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고 확실한 대처를 취해달라고 주문했다.

강 시장은 이후 동복댐 하류지대 마을인 화순 연월교와 동복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추가 방류현황을 살펴보고, 전날 연월교 범람 위기로 마음을 애태웠던 주민들을 만나 위로했다. 연월교는 동복댐에서 가장 근접한 2㎞ 거리의 하천폭이 가장 좁은 지점이다.

동복댐 하류지역의 한 주민은 “폭우가 내리면 잠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다”며 “다행히 이번 비에는 별다른 피해가 없었다. 앞으로도 광주시와 화순군이 주민 안전을 가장 먼저 생각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댐이 넘쳐 주민들이 피해를 입게 될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직접 댐과 마을을 살펴보니 안정적으로 댐 관리가 되고 있어 한결 마음이 놓인다”며 “광주 식수원인 화순 동복댐 덕분에 광주시민이 깨끗한 물을 먹고 살 수 있어 항상 감사한 마음이 크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제적인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하류지역 주민 피해가 없도록 댐 월류(방류) 전 영산강홍수통제소, 광주시·전남도·화순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전남하천관리청 등에 3회 이상 실시간 경보방송 및 피해 우려가 있는 5개 마을에 대해 사전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