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2024 시화호 30주년, ‘세계의 시화호’만들자”
상태바
임병택 시흥시장 “2024 시화호 30주년, ‘세계의 시화호’만들자”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3.07.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정명근 화성시장, 이민근 안산시장, 박세훈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사업본부장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임병택 시흥시장이 “시화호 30주년이 되는 2024년은 시화호 재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시화호 세계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자고 안산시, 화성시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에 제안했다.

임 시장은 지난 4일과 5일 양일간 정명근 화성시장, 박세훈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사업본부장, 이민근 안산시장을 차례로 만나 시화호 30주년 기념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임 시장은 이번 만남을 통해 각 기관에 ▲‘시화호 보존 및 활성화 지원 조례’ ▲시화나래 페스티벌 재개 ▲시화호 30주년(2024년) 기념사업 추진 등 시화호 30주년 관련 사업 추진에 보다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시화호 30주년이 되는 내년은 ‘시화호 세계화’를 이루는 절호의 기회라며 시화호 3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오염을 극복한 ‘시화호’ 를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브랜드화하자고 제안했다.

그간 임 시장은 환경오염을 극복한 시화호의 의미를 강조하며 환경교육의 성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해왔다. 지난해 12월 열린 시화호권정책협의회에서도 안산, 화성시와 수자원공사가 함께 시화호를 환경극복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자,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만남에서는 시화호 30주년을 맞아 ‘시화호’라는 의제를 국가적 차원으로 격상시키고,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그리고 세계의 ‘시화호’로 만들어 내는데 협력하자고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임병택 시장은 “시화호가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환경오염을 극복한 시화호야말로 기후위기,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등 이 시대 모든 의제를 품고 있는 유일한 곳’ 이라며, ‘시화호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의 환경교육 성지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4개 기관 뿐 아니라 국회, 환경부, 경기도 및 환경운동가들과 함께 뜻깊은 시화호 30주년을 맞아 성공적인 기념사업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 논의된 내용을 25일 예정된 시화호권 정책협의회(시흥시, 안산시, 화성시, K-water)에서 정식안건으로 상정하고, 4개 기관과 함께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