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습도 높아 ‘찜통’…정체전선 영향 남부 등 내일 강한 비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습도 높아 ‘찜통’…정체전선 영향 남부 등 내일 강한 비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07.0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목요일인 오늘(6일)은 전국 대부분, 내일(7일)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으며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무덥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내일부터 모레 아침 사이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 내일은 중부지방, 모레(8일) 다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겠으며 특히, 경기남부내륙과 강원, 전남동부, 경상권에는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으니 건강관리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남부지방은 내일부터 모레사이 비가 오면서 오늘보다 기온이 낮아져 일부 지역에서는 폭염특보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나 비가 그친 후 기온이 오르고 습도도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매우 무덥겠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동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7~35도가 되겠다.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내일 새벽(00~06시)부터 제주도, 오전(06~12시)부터 남부지방, 늦은 오후(15~18시)부터 충청권남부에 비가 오겠으며 모레 오후(12~18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밤(18~24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특히, 내일부터 모레 아침 사이 전라권과 경남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해상은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오늘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또한, 내일 오후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강풍특보가 발효된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은 오늘까지, 강원영동은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내일까지 달의 인력이 강해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며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지겠다.

특히, 만조 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해안가(해수욕장 등)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당분간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