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도서관 빅데이터 우수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상태바
도서관 빅데이터 우수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3.07.0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등 3개 부문 모집(7. 5. ~ 8. 30.)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2023년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5일부터 개최한다. 

공모 부문은 ➊도서관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한 도서관 운영 및 이용 활성화 사례, ➋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제안 및 아이디어 제시, ➌도서관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이슈 발굴 및 현안 분석이다. 7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진행되며 도서관 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구두발표를 거쳐 총 6편의 수상작이 선정되며, 대상 2편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2편은 국립중앙도서관장상과 상금 70만원, 우수상 2편은 국립중앙도서관장상과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작들은 전자책으로 제작되어 도서관 정보나루에 게시된다.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은 도서관에서 수집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등 그간 도서관 빅데이터 이해증진에 기여해 왔다.

국립중앙도서관 김수정 디지털정보기획과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번 공모전이 도서관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우수한 사례들과 도서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정보나루 홈페이지(www.data4library.kr)‘알림소통>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