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청주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출범식 개최
상태바
청주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출범식 개최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07.0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관광 앱 ‘청주여기’, 청주 관광의 새로운 미래 이끈다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출범식(사진=청주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출범식(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는 3일 동부창고 6동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사업을 추진한 ‘디지로그시티 청주 컨소시엄’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출범식은 ▲사업 추진 경과 보고 ▲‘청주여기’ 앱(APP) 홍보 영상 상영 및 기능 시연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을 기념하기 위한 터치버튼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됐다.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공모해 추진한 것으로 기존 관광지에 ICT 기술을 접목해 안내‧교통‧쇼핑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3월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후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해 6월 한국관광공사 및 충청북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해 7월부터 ‘디지로그시티 청주 컨소시엄’과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약 1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청주여기’라는 이름의 스마트관광 앱을 완성했고 이날 출범식과 함께 선보였다.

‘청주여기’는 ‘청주여행을 기록하다’의 줄임말로, 관광객들이 여행을 시작하기 전부터 마치는 순간까지 앱을 통해 편리하고 재밌는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스마트기능을 제공한다.

▲성향에 맞는 관광 코스 추천 ▲식당, 카페, 숙박업소 등의 스마트 예약·결제 ▲스마트 택시 예약 ▲실시간 버스 및 항공 정보 제공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AR·VR서비스 ▲동영상 및 여행 에세이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여행 중 촬영한 사진을 직접 편집해 실제 포토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디지로그 북’ 기능을 탑재해 청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여행을 기록해 되새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청주여기’앱은 3일부터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 이용자는 7월 중순부터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앱 개발사업과 더불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공공 와이파이존 조성, 관광 키오스크 설치 등 전반적인 관광인프라 조성이 수반됐다”며 “향후 ‘청주여기’가 가진 확장성과 연계성이 앞으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