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로마에서만 6명 사망…이탈리아, '전동 킥보드' 규제 나선다
상태바
로마에서만 6명 사망…이탈리아, '전동 킥보드' 규제 나선다
  • KNS뉴스통신
  • 승인 2023.06.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잦은 사고로 논란이 됐던 전동 킥보드와 관련해 헬맷 착용과 해 등록 번호판 부착 등의 내용을 담은 강한 규제에 나선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최근 관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전동 킥보드 이용과 관련한 새로운 규제안을 발표했다.

당국은 전동 킥보드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다가 적발되면 운전면허를 취소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음주나 약물 투여 사실이 발각되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 밝혔다.

또 전동 키보드에 방향지시등을 갖춰야하며, 이용자들은 헬맷을 의무적으로 착용해야만 한다.

유럽 여러 국가들에선 전동 킥보드가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 각광받았지만, 여러 관련 사고들이 끊이지 않자 각국에서 규제에 나서고 있는 분위기기다.

이탈리아에서도 현지인들뿐 아니라 많은 관광객들도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고 있는데 지난 2년 간 로마에서만 6명이 숨지는 등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자 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오서바토리오 셰어링 모빌리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이탈리아 거리에는 총 4만5000대 이상의 전동 킥보드가 대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동 스쿠터 주차와 관련해서도 구체적인 법이 없었는데, 이젠 주요 고속도로나 혼잡 도로에서 이를 타거나 도로 위에 임의로 주차하는 것도 금지된다.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 겸 교통장관은 “우리는 질서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며 해당 규제들을 시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올해 초 시민 투표를 통해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