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국가산단 성공조성 위해 경북도·국토부 등과 상생협력 MOU 체결
상태바
경주시, 국가산단 성공조성 위해 경북도·국토부 등과 상생협력 MOU 체결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3.06.27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경북도,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7개 기관 현안회의 개최
상생협약 체결로 국가산단 효율적 추진 및 조기 조성 기대...현안사업 요청도
경북권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상생업무 협약이 열린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주낙영 경주시장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이다. [사진=경주시]
경북권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상생업무 협약이 열린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주낙영 경주시장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주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주시는 26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국토교통부와 경상북도 등 7개 기관들이 함께 모여 신규 국가산단 성공 조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주낙영 경주시장을 포함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이철우 도지사 등 7개 기관장들은 한 자리에 모여 조속한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실질적 방안 모색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회의는 주낙영 시장을 비롯해 원희룡 장관을 포함한 국토교통부 실·국장, 이철우 지사, 권기창 안동시장, 손병복 울진군수, 국가산단 시행자인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이재혁 경북개발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경주시를 포함한 7개 기관은 경북권 신규 국가산업단지(△경주 SMR △안동 바이오생명 △울진 원자력수소)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권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상생업무 협약이 열린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7개 기관장들이 회의 중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경주시]

이번 협약은 앞서 지난 3월 15일 발표된 신규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국토교통 관련 지역 현안에 대한 맞춤형 지원 전략을 상호협력하기 위한 목적이다. 

7개 기관의 협력분야는 △재정투자, 사업추진 여건개선, 재무부담 경감 및 수요확보 등을 위한 협력 △사업참여 방안, 타당성 검토 등 제반사항 협의 △실무협의회 구성 및 운영 △기본업무협약 체결 추진 등이다.

이밖에도 국토부의 국가산단 조성 지원계획 발표와 LH의 경북권 국가산단 조성 추진계획 발표 및 시·군별 국토교통 현안 건의가 이어졌다. 

특히 경주시는 지역현안으로 울산~경주~포항을 연결하는 산업도로인 외동~울산시계간 국도 6차로 확장을 건의했다. 

길이 1.5㎞에 150억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이 사업이 추진되면 산업물동량이 많아 경주시의 대표적 병목구간으로 손꼽히는 국도 7호선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가 가진 국토교통 현안을 국토부의 수장인 원희룡 장관께 직접 건의하고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기 조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이번 업무 협약이 첨단 국가산단인 SMR 국가산업단지 조성의 마중물이 되어 차세대 원전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지난 3월 SMR 국가산업단지가 신규 국가산단으로 선정됐으며, 지난 4월말 LH가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바 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