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국표원, 무역기술장벽 선제적 대응으로 수출시장 확보
상태바
국표원, 무역기술장벽 선제적 대응으로 수출시장 확보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06.27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WTO TBT 위원회서 우리나라 TBT 애로사항 제기 및 10개국과 양자협의 실시
-기술규제 당사국과 양자협의 통해 EU 배터리·에코디자인 규제에 대한 논의 진행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23년 제2차 WTO TBT 위원회’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수출 시 겪는 무역기술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5개국의 기술규제 8건에 대해 특정무역현안(STC)을 제기하는 한편 10개국과 양자협의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이번 위원회서는 난연, DBDPE, PFAS 등 방수용 화학물질의 사용 금지 규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STC 제기 및 양자협의를 실시, 우리측 의견 개진 및 향후 상대국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실시하는 데 합의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기술규제 당사국과 양자협의를 실시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무선통신기기에 적용되는 EU 배터리 및 에코디자인 규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한편, 식품, 화장품 등 중국 수출에 지장을 초래하는 무역기술장벽에 대해 STC 제기 및 양자협의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국표원 관계자는 "무역기술장벽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우리 기업의 제품 개발 및 생산 노력이 수출 확대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