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한국-베트남 정상회담…‘포괄적 전략 동반자’ 행동계획 등 17건 협정·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한국-베트남 정상회담…‘포괄적 전략 동반자’ 행동계획 등 17건 협정·양해각서 체결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3.06.2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하노이 주석궁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가져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이 악수를 나누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하노이 주석궁에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행동계획 채택하는 등 양국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양 정상은 이날 하노이 회담 후 공동 언론발표문을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행동계획 등 17건의 협정·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동계획에는 외교·안보 협력 강화, 교역·교류 확대,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강화, 한국의 베트남 원조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양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지난 3월 양국 국방장관 회담을 정례화하기로 합의한 데 이어 이번엔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연례화 하기로 하는 등 외교·안보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한국 해양경찰청과 베트남 공안부 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마약거래 단속 등 베트남 해양치안 역량 강화를 지원키로 했다.

사진=대통령실
한국과 베트남 정상회담 확대회의 모습. [사진=대통령실]

양 정상은 이와 함께 ‘2030년 교역액 15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가속하기로 했으며 양국 간 무역·투자 증대를 위해 ‘원산지 증명서 전자교환 시스템’ 개통을 통해 수출입 기업 편의를 증진키로 했다.

또 베트남 희토류 개발과 관련해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를 설립,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을 강화키로 하는 한편 한·베트남 교류 증진을 위해 베트남 내 한국어 교육 지원, 장학생 초청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이와 함께 양국은 인적 교류를 통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 상호 인정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또 한국 정부가 향후 7년간 대외경제협력기금 지원 한도를 종전 15억 달러에서 20억 달러로 확대하고 2030년까지 총 40억 달러 규모의 유상원조를 베트남에 지원키로 했다. 특히, 베트남 과학기술 혁신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한국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무상원조로 10년간 3000만 달러 규모의 양국 공동연구를 지원하고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도 계속 지원키로 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