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선정
상태바
문경시,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선정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6.23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 돌리네습지. [사진=문경시]
문경 돌리네습지. [사진=문경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문경시는 지난 환경부 제28차 지질공원위원회를 통해 문경돌리네습지, 문경새재, 베바위, 쌍룡계곡, 오정산 바위공원, 옥녀봉층, 용추계곡, 토끼비리, 은성탄광 석탄채굴지(에코월드), 하내리 삼엽충 화석산지, 희양산 총 11개의 지질명소가 ‘국가지질공원 후보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한 지질을 보존하는 것을 넘어 교육 및 관광 프로그램에 활용함으로써 주민과의 상생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제도다.

특히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여타의 제도들과 달리 별도의 용도지구 설정이나 지역주민의 재산권을 제약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문경시는 행정구역(911.95㎢)을 공원구역으로 가지며, 선캄브리아시대부터 중생대까지 다양한 암석과 복합한 지질구조를 갖고, 지질 다양성이 우수하며 백두대간과 옛길의 대표도시의 정체성과 연계 가능한 지질명소가 분포하고 있다.

또 레포츠 및 체험, 생태, 역사 및 문화유산 등의 다양한 관광자원도 보유하고 있어 국가지질공원으로서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시는 이번 후보지 선정을 발판 삼아 오는 2024년까지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목표로 지질명소 해설 프로그램 운영, 홈페이지 구축, 리플릿 및 책자 제작, 해설판 설치, 주민 설명회와 공청회로 주민 의견 수렴 등 인증 필수 조건을 갖출 계획이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우리 시가 가진 청정문경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보다 체계적으로 명소를 관리하겠다”며 “국가지질공원 인증으로 지질유산을 보전하고 교육 및 체험관광에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